Ⅰ. 서 론
우리가 이름붙인 모든 시대에는 미처 이름 짓지 못한 이행기가 존재한다.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이행기로써,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많은 변화가 이루어진 격동의 시기이다. 본고는 교재 『한국문학통사 3』에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 제1기조선후기'를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대한 사적 평가의 문제만이 아니라, 자
중세로의 이행기(전설·민담)→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소설)
: 전설·민담이 시대정신의 서사적 표현을 맡음→근대소설이 서사문학을 지배하면서 중세의 전설·민담의 독점적 지위가 무너짐
- 신화의 변화
: 신화시대가 끝났다고 해서 기억에서 사라진 것은 아님. 그러나 신화이고자 한 이야
국문학사의 경우에는 그 표준이 그대로 들어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서구와는 별개의 사적 구분을 하면서 그러나 광범위한 뜻에서는 그것과 서로 들어맞게 되는 조치를 취하여 한다고 하였다.
그중에 신문학사(그들의 구분법에 의한 구분)를 제외하고 고전문학사 만을 살펴보면, 고전문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