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의 산물인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회화는 근대로 전환하는 프랑스 사회의 세계관과 그 속에서 겪는 인간의 위기의식과 영혼의 자유에 대한 갈망, 내면의식 등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 특성에 대해 상술해 보겠다.
표현주의는 순수하게 양식상의 의미로 사용되며, 강렬한 색채 및 자극적인 터치, 분산된 공간이 수반되어, 아주 손쉽게 <현대 미술>과 동의어 관계에 놓인다. 표현주의는 각기 다른 사조(야수주의, 추상, 입체주의,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그룹들과, 고립된 미술가들에게 적용된다. 표현주의의 매우
Ⅰ. 개요
미술교육이 어린이들 속에 잠재하는 능력의 顯在化를 목표로 삼는다고 가정할 때, 어린이들에게 작용하는 타인(교사, 어른)의 존재 역시 표현활동을 형성하는 대단히 중요한 조건이 된다. 그런데 우리들(특히 교사)의 대부분은 현대적인 교육 시스템 속에서 어린이들을 작고 미숙한 어른으로
들어가며
Dada라는 명칭에 유래에 대해서는 諸說이 있으나, 휴고 발과 휄젠벡의 전하는 바에 의하면, 카바레 볼태르의 한 여가수의 예명을 독·불사전에서 찾는 중 우연히 부딛친 말로 "다다"는 루마니아말로 "네, 네"를, 프랑스말로는 "말" 내지는 아이들이 올라타서 노는 "목마"라는 뜻이며, 독일인에
발표를 준비하면서 어떤 걸로 주제를 정해야 할지 한참을 고민했었다. 최근에 고인이 되신 스티븐 잡스에 대해서 할까 아님 방영 중인 드라마 소재인 알츠하이머로 할까. 어느 걸 골라야 내가 정확히 알면서 많은 걸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전공시간에 배운 미술사에 대해 설명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