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의 새로운 의지에 대한 지표가 된다. 신원주의 형태에 대해 미술가들이 가지는 관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산업화의 성장에 맞서, 어떤 작가들은 자연이나 고국 땅에 대한 애착을 표현한다(놀드 Nolde, 롤프 Rohlfa). 또 다른 작가들은 자신들의 공동체 생활과 그림을 통하여 독일 제국의 부르주
2. 본론
2.1. 일반적인 독일 회화 예술의 특징과 표현주의와의 관계
독일에서의 회화의 경우, 초속적(超俗的)이고 내면적인 경향과의 갈등 속에서 극도로 계산된 양식을 만들어낸 독일 르네상스 회화의 모습은 후에 프랑스 회화에 대립하는 현대 독일 전위회화(前衛繪畵)에로 계승된다고 한다. 이와
표현하고 음성적, 심리적 갈등과 불안을 표현 하였다.
2. 청기사파(Blaue Retier)
1912년 5월 뮌헨의 현대 미술에 관한 글을 모은 피페 출판사의 ꡒ알마나크ꡓ표지를 위해 마르크(Marc)와 칸딘스키에 의해 지어진 명칭. 1911년 6월부터 계획되고 9월에 계약이 체결되며 그해 가을에 작가와 음악가 등
주의의 안일함을 뒤엎은 표현주의의 선구자라 할 수 있다. 또 노르웨이 화가인 뭉크도 표현주의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들에게 영감을 얻어 독일의 표현주의를 이끈 대표적인 화가그룹이 키르히너, 헤켈, 슈미트 로틀루프, 놀데 등이 참여한 '다리파'와 칸딘스키, 마르크가 결성한 ‘청기사파’, 그리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또 그들의 모습은 점점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