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주의] 표현주의 다리파(Die Brucke), 추상적 표현주의를 지향한 청기사파, 표현주의 미술가 루드비히 키르흐너, 표현주의 미술가 에리히 헥켈, 표현주의 작가 에곤 쉴레와 코코슈카, 표현주의 작가 칸딘스키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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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주의] 표현주의 다리파(Die Brucke), 추상적 표현주의를 지향한 청기사파, 표현주의 미술가 루드비히 키르흐너, 표현주의 미술가 에리히 헥켈, 표현주의 작가 에곤 쉴레와 코코슈카, 표현주의 작가 칸딘스키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표현주의 다리파(Die Brucke)

Ⅲ.추상적 표현주의를 지향한 청기사파

Ⅳ.표현주의 미술가 루드비히 키르흐너

Ⅴ.표현주의 미술가 에리히 헥켈

Ⅵ.표현주의 작가 에곤 쉴레와 코코슈카

Ⅶ.표현주의 작가 칸딘스키

Ⅷ.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현주의는 순수하게 양식상의 의미로 사용되며, 강렬한 색채 및 자극적인 터치, 분산된 공간이 수반되어, 아주 손쉽게 과 동의어 관계에 놓인다. 표현주의는 각기 다른 사조(야수주의, 추상, 입체주의, 미래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그룹들과, 고립된 미술가들에게 적용된다. 표현주의의 매우 유연성 있는 특성은 한 시대 전체의 핵심적인 개념을 만들었으며, 빌헬름 정권 하의 독일의 정치적 구조를 거부하는 공동의 의지를 함께하는 혁신적인 요소들을 가리킨다. 단 한 가지 양식만을 수용한다기보다, 조형 예술 뿐만 아니라 무용, 영화, 문학과 연극에도 손대는 것이다.
표현주의는 독일을 배경으로, 1905년 드레스덴(dresden)에서 디 브뤼케(Die Brucke, 다리파)가 창설되면서 새 화풍(畵風)을 일으키는데서 비롯되었다. 1918년 독일의 전쟁 패배 후의 노벰베그룹(Novembergruppe)에까지 이러한 분위기의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전쟁 전 세대들에게 있어서 예술 작품은 일종의 지탱 기반이 되는데, 여기서 예술가는 뿌리가 뽑혀 있다고 생각되는 사회가 유발한 정치적, 도덕적 긴장에 맞서 자신의 내부적 불안감을 밖으로 나타내는 것으로서 예술 작품을 인식한다. 북유럽적 신비성, 몽환성이 지배적이고 기계문명에의 반항과 원시성을 동경하는 특색을 지닌다. 만일 작품이 시대의 정신적 위기에서 빠져 나올 구실을 갖는 것이라면, 마찬가지로 그것은 확실한 가치를 탐구하고자 하는 환상을 품은 소시민적인 미술세계에 맞선 선동자이기를 스스로 바라는 것이다. 거의 잊혀진 그래픽 기법으로 돌아온 목판화는 그런 점에서 본다면 미적 가치의 새로운 의지에 대한 지표가 된다. 신원주의 형태에 대해 미술가들이 가지는 관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산업화의 성장에 맞서, 어떤 작가들은 자연이나 고국 땅에 대한 애착을 표현한다(놀드 Nolde, 롤프 Rohlfa). 또 다른 작가들은 자신들의 공동체 생활과 그림을 통하여 독일 제국의 부르주
참고문헌
김경남, 독일 표현주의의 회화에 관한 연구: 다리파(Die Bruke)를 중심으로, 전주대학교대학원, 미술학과, 2001
김영나, 독일 표현주의 회화, 미술사연구, 미술사연구회, 1992
마순자, 표현주의 회화에서의 인간 표현-초상화를 중심으로, 서양미술사 학회 논문집 5, 1993
이영환, 서양미술사, 박영사, 1988
L 노버트, 마순자 역, 표현주의, 열화당,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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