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 잊혀진 그래픽 기법으로 돌아온 목판화는 그런 점에서 본다면 미적 가치의 새로운 의지에 대한 지표가 된다. 신원주의 형태에 대해 미술가들이 가지는 관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산업화의 성장에 맞서, 어떤 작가들은 자연이나 고국 땅에 대한 애착을 표현한다(놀드 Nolde, 롤프 Rohlfa). 또 다른
(1) 정의
- 20세기 초 주로 독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 운동.
- 객관적인 사실보다는 사물이나 사건에 의해 야기되는 주관적인 감정과 반응을
표현하는데 주력하는 예술사조.
- 베를린 <<슈투름>>지의 주간 헤르바르트 바르덴에 의하여 표현주의라는 명칭이 보급.
(2) 시대적 배경
- 제1차 세
표현주의의 배경
발전사적 필연성
1916년 바르가 쓴 『표현주의』라고 하는 책에서는 표현주의의 이념적인 측면에서 나타난 형식적인 현상을 근본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바르는 이미 리글이나 보링거가 이야기한 것과 마찬가지로 미술사는 일정한 법칙을 가지고 있는 발생학적인 발전에 종속되
의 양식의 한 측면을 시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받아들였다. 그 후 회화상의 인상주의는 문학 쪽으로 전파되어 19세기 말엽과 20세기 초엽의 독일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3) 특징
① 개인적 체험을 기반으로 한 주관적이면서도 독특한 인상을 극도로 정교한 언어와 세 밀한 표현을 통해 나타
의 중심에 있다고 생각했던 인간에 대한 회의가 들기 시작했고, 고향 상실, 개성포기, 세계에 대한 신뢰관계 파괴 등의 감정을 표현주의자들은 느꼈을 것이다.
4. 1902년 프로이드가 인간의 무의식 세계에 대한 연구인 <꿈의 해석>의 출판함으로써 눈에 보이는 현실을 뛰어넘어 작가 자신의 내면적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