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의 산물인 19세기프랑스낭만주의 회화는 근대로 전환하는 프랑스 사회의 세계관과 그 속에서 겪는 인간의 위기의식과 영혼의 자유에 대한 갈망, 내면의식 등을 잘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9세기프랑스낭만주의미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에 반영된 지역적특성에 대해상술해 보겠다.
19세기의 산업적 상징성과 박물관으로서 내부 장식이나 전시 작품들의 이미지가 서로 맞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찾는 방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으며 여전히 센 강변의 명소로 남아있다.
■아랍 세계 연구소
파리에 있는 아랍 세계 연구소(Institut du Monde Arabe)은 프랑스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또 그들의 모습은 점점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
프랑스의 라블레와 몽테뉴, 롱사르, 스페인의 세르반테스, 영국의 세익스피어와 스펜서, 베이컨 등이 업적을 남겼다.
(3) 음악의 특색
1) 유럽 전체에서는 플랑드르 악파의 음악 기법이 종교음악과 세속음악의 양 분야에서 의연히 지배적이었으나, 다른 지역적인 악파도 이 세기를 통해 발생했다.
2)
작품이었다면 동굴의 깊숙한 곳에 작품을 남기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에게 미술이라는 존재는 생활을 위해 필요했던 수단, 좀 더 정확히는 생존을 위한 것이었다.
브뢰이유에 의하면 "동물의 옆구리에 창을 던지는 장면은 사냥인 들을 위한 주술적 의미가 있을 것이며, 대개 먹을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