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론’ 이 제기된 이래 이와 관련된 연구는 대중문화의 문제와 관련해서 대체로 비판론적 시각에서 전개되어 왔으며 1970년대에 들어오면서 세계적으로 ‘매스미디어와 문화’ ‘대중문화’ 의 확산이 뚜렷해지면서 이른바 문화의 증폭현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에 대한 관심과 논쟁이 활발하게 전
머리말
프랑크푸르트 학파가 성립된 근본적인 동기는 1차대전 후 성립된 바이마르 공화국 이후 왜 사회주의 혁명이 실패하고 대신 파시즘이 등장했는가를 규명하려는 데 있었다. 즉 맑시즘에 대한 수정으로 그 시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프랑크푸르트학파가 만들어진 배경을 역사적
* 예술문화에 대한 산업론적 접근
I. 예술활동에 대한 경제학적 시각
아름다움(美)의 추구에 열중하는 화가나음악가는 그들의 예술적
창작활동을 산업의 하나로 보는 것에 일종의 저항감을 느낄지도 모
른다. 분명히 미의 창조를 목적으로 하는 예술활동은 영리를 목적
으로 하는 일반적인 영리
산업론'을 통해서 오늘날의 대중문화 현상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바라보기’를 시행해 보고자 한다. ‘문화산업론’이 전개하고 있는 주요 요지가 무엇이며, 이러한 관점이 오늘날의 우리 사회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점들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조차 없었던 것으로 치
1-2. 미디어 산업
미디어 산업의 범위는 실제 학술적 차원에서 정확한 정의와 범주에 대해서는 별로 논의되지 않고, 표준화된 기준은 없다.
현재 우리의 미디어 산업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융합의 가속화, 다매체 다채널화의 실현 등과 인터넷 신문, 인터넷 방송, 전자출판, 블로그, DMB, IP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