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우리에겐 대중사회 속에서 존재하는 진정한 주체로써의 대중으로 자존하기 위해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작용하는 이데올로기를 바라보는 올바른 ‘눈’이 필요하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비판적 시각으로 접근한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의 '문화산업론'을 통해서
대중을 계속 정착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이원복, 1991b).
만화는 설득과 정보전달을 유리하게 하는 매체이다. 그렇다면, 매체로서 만화가 지니고 있는 호소력의 근원은 무엇인가? 첫째, 만화가 지닌 융통성이다. 인쇄매체와 영상매체를 아우르는 만화의 융통성은 송신자가 겨냥하는 target audience
입장
경쟁적 자본주의-> 독점 자본주의
조직 자본주의 발전-> 관료적 지배 확장
관료제, 조직화의 확대
노동과정이 점자 분업화, 기계화
문화의 상품성
문화산업론 - 문화의 상품화
문화산업론 - 문화 순수성 파괴
문화산업론 - 문제점
대중문화는 헤게모니 투쟁의 장
문화산업론
의해서 이루어졌던 대중문화 일반에 관한 논의와 흡사한 모양이라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가 말한 문화산업론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들의 논의가 지금 스포츠신문에 대한 논의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 지 생각해 보자.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대중매체의 발달과 생활에 다소 여유가 생기면서 범람하고 있는 섹스 물과 쾌락추구의 풍조 등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가 개방적인 성격을 띠면서 성 매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도처에 산재해 가고 있다. 특히 대중매체의 발달과 접촉 기회의 확대는 '성(性)의 해방시대', '성(性)혁명의 시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