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차별을 인식한 그 이후부터 여성들은 오랜 시간에 걸쳐 자신을 변화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희곡 <이영녀>와 영화 <노는 계집 창>, <바람난 가족>을 통하여 당대 현실과 여성의 지위, 여성의 성을 표현하는 방법과 더불어 여성에 대한 사회의 시각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영녀>: 1번과 3번 테마, 지주 VS. 빈곤층, 여자 VS. 남자
- 시대적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자각이 작품으로 형상화
→ <난파>: 2번과 4번 테마
- 동방예의지국이라는 말 속에 갇혀 구시대적인 악독을 안고 살았던 것을 벗어나 시대에 맞는 새로운 가치로의 전환을 꾀한 작품
- 유교이념을 바탕으로 한 전통
따라 귀국하여 상성합명회사 사장으로 취임
→ 밤에는 연극을 공부, 조선의 연극을 바로잡겠다는 포부를 버리지 않음 ex) 5월회, 백수재
S#2. 아버지의 여성 편력
- 친모를 8살 때 여읜 후 5명의 계모 손에서 10명의 이복 형제와 성장.
→ 후에 <이영녀>와 같이 여성의 문제에 관심을 갖는 작품을 창작
3. 제3막
- 시간: 1925년 겨울 아침
- 공간: 유달산의 꼭대기에 있는 초가집이 무대이다.
① 이영녀는 강영원의 집에서 나오게 되고 유서방과 재혼한다.
② 유서방은 자신의 성적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의붓딸 명순을 겁탈하려하지만 실패한다.
③ 이영녀는 유서방의 지나친 성적욕구로 인해서 병들
영녀로서 문창성과 결혼하여 미처 행례 못하여서 문창이 천명을 받아서 천하 창생 건지기로서 인강하강 어보기를 따라 내려 오옵더니, 몽은사 부처님 댁으로 지시허여 바대고 왔사오니 어여삐 여기어 달라는 적강의 이유가 자신의 의지라는 점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곽씨 부인의 죽음을 확인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