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인 정통성을 확립하려는 노력들이 일어났는데(아리우스 논쟁, 네스토리우스 논쟁, 니케아 회의 등), 이러한 논쟁들과 결정들은 목회적 돌봄과 공동체의 돌봄이 발달하는 과정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서방교회의 Augustine이 표명한 삼위일체 신학이 전통적인 중세신학의 주요한 기초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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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으로 많은 복음주의자들이 중세신학을 궤변적인 분류들, 상투적인 문학양식들, 정의들, 삼단논법, 그리고 항구적인 미묘한 묘사로 특징되는 “스콜라적” 사고방식과 표현으로 묘사한다. 즉, 현대복음주의자들은 중세에서 성경이 매우 무시되거나 풍유화 되어서 그 시대의 신학이 단순한 합리화나
서론
인간은 오래 전부터 절대자에 대해 말해 왔다. 하지만 ‘절대자’(絶對者)에 대한 진술의 어려움은 그것이 반드시 표현의 주체인 인간의 이해 지평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모든 존재 지평을 넘어서 존재하는 초월성을 지시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칸트(Immanuel Kant)와 헤겔(Geor
1. 스콜라 신학
스콜라 신학은 보총 서구 역사에서 중세라고 이름 붙인 시대(6~16에기)의 특정직 신학 사조, 또는 신학 방법론을 지칭하는 말이다. 역사의 각 시대는 그 시대와 연관성을 갖고, 이것을 통해 고유의 특징을 갖게 되듯이 스콜라 신학 역시 중세라는 배경에서 나타나고 성장하고 또 쇠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