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식의 갈망의 돌파구로 특징지어진다.
당시를 되돌아보면, 중세시대의 이해를 성경의 관심과 그것의 생활 중심에서 고립된 것으로 보는 것은 역사적 기초가 없는 풍자만화이다. 위대한 진보가 성경진리의 연구와 접근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1) 중세시대의 이성과 계시
기독교의 신학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성이 행복의 원천이며 인간이 성취한 덕이라고 선언하였다. 초기 교부들도 계시된 진리와 인간의 이성을 혼합시키려고 노력하였다. 이 과정에서 교회의 교리가 확정되었으나 성경적인 가르침에서 이탈되어 인간의 이성이 중요시되고 복음과 신앙은 약화되었다.
세기 영국의 캠브리지 플라톤 역시 영국 계몽주의 사상을 등장시키는데 영향을 미침. - 이들은 이성이야말로 신이 심어주는 인생 해석과 인생 규범의 표준이라고 극구 칭송했다.(합리종교와 계시종교의 구분이 무너지고 자연종교가 성경종교를 찬탈하게 됨)
④17.18세기의 과학 혁명이 계몽사조에 영향
계시의 내용을 철학으로부터 빌어 온 용어들로 이 교의들을 서술하고, 그 교의들이 암시하고 있는 것을 논리적 추론에 의해 전개하려는 시도를 계속했다. 이러한 시도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스콜라 신학이다.
스콜라 신학이라는 용어는 엄밀하게 말하여 안셀름으로부터 시작하여 토마스 아퀴나스와
세기의 문예부흥운동이 일어날 때까지 약 1천년간을 말한다.
게르만인의 대이동으로 인해서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게 되자, 유럽사회는 혼란상태에 빠졌고, 그 후로 4, 5세기 동안 문화상 이른바 암흑시대가 된다.
중세 유럽의 봉건사회는 프랑크왕국이 융성한 10세기로부터 본격적으로 발달했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