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지식의 갈망의 돌파구로 특징지어진다.
당시를 되돌아보면, 중세시대의 이해를 성경의 관심과 그것의 생활 중심에서 고립된 것으로 보는 것은 역사적 기초가 없는 풍자만화이다. 위대한 진보가 성경진리의 연구와 접근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1) 중세시대의 이성과 계시
기독교의 신학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을 말한다. 이 시기 초에는 키프로스의 제논이 창시한 금욕주의인 스토아학파, 에피쿠로
전하는 단어들에까지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초대교회 교인들이 성경의 신적 권위와 성경계시에 사용된 바로 그 단어들이 하나님의 감독을 받은 것임을 믿고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쉽게 인정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교부들이 그러한 계시가 무오한 것으로 이해했는지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성경의 절대적인 권위에 도전하여 그 당시 문제가 되었던 지구는 태양을 돈다는 혁명적인 신이론을 체계화한 코페르니쿠스(1473~1543)가 살았던 시대였다. 시대의 대세는 이미 변화와 창조적 활동을 간절히 요구하고 있었다. 물론 이러한 일련의 변화만으로 그 동안 묶여있던 중세사회 체제를 단숨에 모
Ⅰ. 서론
한국의 종교적 특징은 종교사적으로 보아서 진화적인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 있을 것이다. 이것이 현재에도 종교적인 복합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배경이다. 기독교는 한말의 긴박한 국제적인 시련 속에서 그 자주성을 추구한 조선에 근대적인 자각을 동반한 민족의 에너지를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