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서구의 근대정신은 계몽과 합리적 이성을 그 기반으로 했다. 즉 비판적 이성의 실천을 통하여 인간을 해방시키려고 했던 것이 모더니티의 기획이었지만 이성은 인간에게 참자유 해방을 가져다주리라는 해초의 기대를 저버리고 지배의 기제로 변모하여 인간을 노예화하고
정처적 전체주의
Ⅰ. 개요
사회의 기본단위는 개인이다. 개인 개인이 모여 가정과 사회와 국가를 이루기 때문에 개인의 내용은 사회의 내용을 결정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개인과 가정은 사회와 밀접한 관계속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사회의 영향을 벗어날 수 없게 된다. 이렇듯 사회적 현실은 인간
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
1. 실존주의적 해석이 농후하다
예를 들면, 초기 작품에서
1) 독백록(soliloquia) 2권7장
“나는 하나님과 영혼에 대해 알고자 한다. 그 이외에는 알고 싶지 않다.”
내가 어떻게 이 불안을 극복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 당신은 나를 당신을 향해 살도록 하셨기
로마의 기독교 박해 기록을 살펴보고, 로마가 기독교를 박해했던 원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4세기 이후 로마제국이 기독교를 국가종교로 받아드린 과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후 로마와 기독교의 관계를 세계사적 차원에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로마의 기독교 박해는 로
Ⅰ. 개요
비정규직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는 197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으며(Gannon and Nothern, 1971; Hall and Gordon, 1973; Logan et al, 1973), 비정규직과 정규직간의 직무만족 수준의 비교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Hall and Gordon, 1973; Miller and Terborg, 1979; Rotchford and Roberts, 1982; Pfeffer and Baron, 1988; Belous, 1989; Feld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