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이 암시하듯, 유아기는 전인적 인간발달 형성을 위한 중요한 시기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이성적 판단역할을 하는 전두엽이 발달하는 유아기는 기본생활습관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기본생활습관은 일반적으로 일
1501년(年) 경상도(慶尙道) 예안현(禮安縣) 온계리(溫溪里)의 8남매(男妹)의 막내로 태어난 이황(李滉)이 최고(最高)의 교육자(敎育者)로 인정(認定)받기까지는 어머니의 힘이 컸다. 이황(李滉)의 아버지 찬성공(功)은 이황(李滉)이 걸음마도 떼기 전(前)에 돌아가셨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가 자식(子息)들의
Ⅰ. 序言
1. 들어가며...
그 동안 우리 사회는 생활의 기반이 되었던 土地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농업사회에서 賃金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사회로의 급격한 變化過程을 밟아 왔다. 이와 같은 산업사회의 출현으로 복잡하고 새로운 사회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는데 그 중에서 사회복지에 관한 문제가
정의
근대적 사회변동과정을 통해 노인의 사회적 위치나 역할이 저하, 상실됨으로써 생기는 문제.
내용
중국의 고전인 ≪예기 禮記≫에는 50세를 애(艾), 60세를 기(耆), 70세를 노(老), 80∼90세를 모(耄)라고 했으며, 모두 두발(頭髮)의 변화상태에 따라 ‘노’의 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궁극적으로 행복 추구와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삼는다. 그리스시대 이래 많은 철학자들이 인간행위의 궁극적인 동기는 행복의 추구라고 여겨왔으며 모든 국가나 사회 역시 구성원 개개인의 안녕 또는 삶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조력
Ⅰ. 서론
해방직전 임정은 국내로의 진공작전을 계획하면서, 국내와의 연계를 중시하게 되었다. 그러나 중경에 위치한 임정은 전반적으로 국내 정세에 대해 정보가 부족했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 대안을 가질 수 없었다. 국내와의 연계를 중시한 임정은 1944년 10월 국무위원회의 결의로 국내 비밀공작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Ⅰ. 서론
20세기초경부터 사회주의가 중국인 사상가들의 관심을 끌었다. 손문이1905년 제창한 문쟁주의는 사회주의의 변형이었다. 1911년의 혁명 이후에 가서야 비로소 사회주의는 중국에서 공공연히 주장되었다. 중국의 최초의 사회당은 혁명 발발 약 한 달 뒤 강호에 의해 조직되었다. 1911년에 유럽에
Ⅰ. 개요
조선총독부가 심전개발정책을 입안할 때에 녹기연맹이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 수 없다. 다만 녹기연맹이 결성 당시 밝힌 강령대로 ‘일본국체정신에 따른 건국의 이상을 실현’ 하고자 노력했다는 점이나 일련종이라는 종교를 앞세운 ‘사회교화단체’를 표방했다
Ⅰ. 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
1. 연혁(1975년~2003년)
국립중앙박물관 보존과학실은 소장품의 보존처리를 위하여 1974년 3월 당시 최순우 관장의 지시로 관원 2명을 국외로 파견해 문화재 보존 수리기술 연수 후 1975년에 보존 처리실을 창설하게 되었다.
창설 보존과학자 두 명은 이상수(전 박물관 보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