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의 시 '꽃나무'는 초현실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자아 성취를 위한 욕구와 좌절을 표현한 작품이다. 이 시는 띄어쓰기를 무시하고, 연과 행의 구분을 배제하는 등 기존의 시의 틀을 벗어나 있다. 이 시에서 '꽃나무'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물로, 시인의 자의식을 투영한 것으로 시적 화자와 동일시된
※우리가 생각하는 좋은 시의 기준※
*시 자체 외에는 다른 목적을 가지지 않는 순수시로서 난해하지 않은 표현으로 시인의 의도가 독자에게 잘 전달되어야 한다.
*독자의 감정이나 정서에 감동을 주고 공감을 얻어내야 한다.
*우리말의 특성을 잘 활용하여 그 아름다움을 잘 살려야 한다
1. 머리말
현대를 다원화의 시대라고 한다. 자본의 지배력은 전세계로 확장되어 가는데, 가치판단의 기준이라 할만한 종교나 철학 등은 점점 사라지거나 무의미해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것은 우리시대에 더 이상 ‘중심’이라고 부를 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즉 중심이 사라졌다는 것은 사회
2. 1960년대의 의미단락
1960년대 시사는 사실상 4 ․ 19혁명으로부터 시작하여 5 ․ 16 쿠데타를 거쳐 유신이 선포되는 1970년대 초까지의 정치적, 사회적 진행 과정과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전개되었다. 4 ․ 19혁명을 통해 기치를 내건 '민주주의'의 과제는 미완으로 끝난 혁명 이후에 등장한 군사
◉1930년대 모더니즘의 배경과 경향
한국 문학에 있어서 모더니즘은 1930년경 프로 문학의 퇴장과 일제 군국주의의 대두를 계기로 나타났다. 30년대 모더니즘에 선행한 카프는 강한 경향성, 이데올로기의 신봉에 그 특색을 두었는데, 그 결과 그들에게는 ‘얻은 것은 이데올로기요 잃은 것은 예술 자
Ⅰ. 1960년대의 미술
박정희 정권은 강한 국가권력을 행사하면서 서구를 모델로 한 경제적 근대화를 진행시킴과 동시에, 1960년대 말에서 70년대 초, 민족중흥과 정신적 근대화를 더불어 강조하면서 전통문화 보존, 발굴에 주력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전통으로의 회귀’ 현상에 미술계 역시 예외는 아
풍자문학은 인간과 사회의 악과 부도덕성과 어리석음 또는 부조리를 고발 폭로하고 이를 조소하며 비난 공격하는 문학으로서, 여기에는 해학과 비판이 동시에 들어있다. 본래 풍자문학은 사회적 문학양식이며, 사회에 부조리가 심하고 사회체제가 경화되어 정공법을 쓰기 어려울 때 성행되는 간접적
1. 들어가며
문예사조의 말뜻은 문학예술의 사상적 흐름이다. 문예작품이나 문예이론에 나타난 사상이 일정한 흐름을 형성하고 있는 양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개별 작품의 주제나 작가의 내면의식에서 추출되는 것이라기보다는 작품들을 통해 현현하는 시대적, 집단적 현상으로 파악되는 것이고
1950년대의 시문학이 독특한 시대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한국 전쟁의 발발과 그 영향력이라는 역사적 조건 때문이라 할 수 있다. 6.25전쟁은 동족상잔의 전쟁이라는 의미에서 그야말로 우리 민족에 있어 커다란 현대사의 비극이었다. ꡒꡐ아아 50년대!ꡑ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 모
만주 북간도의 명동촌에서 출생
15세때부터 시를 쓰기 시작함. 처녀작은 <삶과 죽음>, <초한대>
일제의 지배에 반대하는 저항시를 씀
항일 운동을 했다는 혐의로 투옥됨
형무소에서 복역하다가, 건강의 악화로 1945년 2월에 사망
그의 다양한 작품들이 사후에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라는 이름으로 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