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한국의 모더니즘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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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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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930년대 모더니즘의 배경과 경향
1. 주지주의-김기림/정지용
2. 이미지즘-김광균
3. 초현실주의-이상
◉1950년대 모더니즘의 배경과 경향-김수영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1930년대 모더니즘의 배경과 경향

한국 문학에 있어서 모더니즘은 1930년경 프로 문학의 퇴장과 일제 군국주의의 대두를 계기로 나타났다. 30년대 모더니즘에 선행한 카프는 강한 경향성, 이데올로기의 신봉에 그 특색을 두었는데, 그 결과 그들에게는 ‘얻은 것은 이데올로기요 잃은 것은 예술 자체’만이 남게 되었다. 따라서, 그들의 뒤를 잇는 문학에는 당연히 예술성 회복이라는 과제가 부과되었다. 이롸 같은 문학사의 요구를 응하고 나선 것이 바로 30년대 모더니스트들이었다.
한국 문학에서 30년대 모더니즘은 전통적인 권위와 도덕에 반대하고 현대 기계 문명과 도시 감각을 중시하는 사상적, 예술적 사조로서, 주지주의 개념으로 한정시켜 말하기도 한다. 부정과 파괴의 논리로 초현실주의적인 성향을 보인 이상이 있긴 하지만, 그 정도는 미약하게 나타나고 있다.
여기서는 먼저, 30년대 모더니즘으로 김기림, 정지용으로 대표되는 주지주의, 김광균의 이미지즘, 마지막으로 이상의 초현실주의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참고문헌
이광수, 1950년대 모더니즘 연구, 1995, 고려대 박사 논문.
문덕수,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 1981, 시문학사.
서준섭, 한국 모더니즘 문학 연구, 1988, 일지사
김용직, 모더니즘 연구, 1993, 자유 세계
이지엽, 한국 전후시 연구, 1997,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