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의 시문학이 독특한 시대적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이유는 한국 전쟁의 발발과 그 영향력이라는 역사적 조건 때문이라 할 수 있다. 6.25전쟁은 동족상잔의 전쟁이라는 의미에서 그야말로 우리 민족에 있어 커다란 현대사의 비극이었다. ꡒꡐ아아 50년대!ꡑ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된다. 모
모더니즘의 대표작이며, 김광섭(金珖燮)·김현승(金顯承) 등의 시인들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1950년대의 김수영(金洙映)·박인환(朴寅煥)·김경린(金璟麟) 등과 후반기 동인들에 의해 모더니즘시운동이 전개되었다. 1960년대의 현대시, 신춘시 동인들은 1930년대의 모더니즘시가 상실했던 상징적 내면의
년대의 모더니스트들은 30년대의 모더니즘의 계승과 별도로, 선배 시인들의 한계를 부각시키는 한편, 그들과의 차별성을 강조함으로써 자신들의 문학적 입지를 마련코자 하였다. 이 시기 모더니즘시운동은 주로 해방 이후 시단에 새로이 모습을 드러낸 신진 시인들에 의해 주도되었다고 할 수 있다.
년대의 시운동 중에서 모더니즘시운동의 전개양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한계점과 전망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II.1950년대의 모더니즘 시사 전개
3년간의 전쟁이 남긴 상흔으로 불안과 부조리 의식, 삶의 무의미성에 대한 자각 증상이 심하게 표출된 '50년대에 새롭게 나타난 모더니즘은 '40년대
Ⅰ. 개요
개화기시가 형태는 최남선에 이르러 크게 전환한다. 창가형식의 본격적인 출발과 함께 신체시, 자유시, 산문시 등이 다양하게 실험된다. 이런 시형식은 개화 초기의 애국가 및 개화가사 유형의 전통성에 비해 획기적이고 전환적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만 1920년을 전후, 본격화는 근대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