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같이 14.6%로 나타났다. 추요한, “기독교학교에서 교목사역을 통한 선교전략과 방향”, 영남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p. 57.
이는 기독학생이 전체 학생들 중 25%인데 비해 무종교학생들 중 기독교에 관심을 갖는 수치가 10%이상 더 낮다는 것은 학생들 사이에서 기독교에 대한 인식이
불교나 민간신앙 들을 이단사설로 규정하여 이에 대한 탄압을 자행하기도 했다. 여기에서 조선 성리학이 전통적으로 견지해 오던 척사위정론적 입장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조선 성리학의 척사위정론은 이질적 사상을 배격하는 데에 널리 적용되었다,. 그러므로 조선왕조에 새롭게 전래된 천주교 신
지도력을 선두로 그 세력을 기하급수적으로 펼치던 몽골은 대륙의 변방지역에 있던 고려에게 끊임없이 조공을 요구하고 국경지역의 약탈을 일삼는다. 그러던 중 몽고 사신 저고여가 압록강 변에서 도적 때에 암살당하는 일이 발생하고, 이를 빌미로 30여 년 동안 장수 살리타를 선두로 침입과 후퇴를
불교를 비롯한 여러 종교, 간다라 미술 등이다. 당의 경우 문화가 국제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데, 이것은 이들 서역 나라와의 교역을 통하여 가능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을 거쳐 서방의 문물을 전해 받았는데, 불교, 간다라 미술, 이슬람의 과학 기술 등이 그것이다.
원 이전의 동․서문화의 교류
지도력은 상실한 채 권력투쟁에 집착함으로써 점차 그 추악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그 절정을 이룬 시기가 바로 의종의 부왕인 인종이 재위한 때였다. 따라서 의종 즉위시 고려왕실의 당면과제는 크게 실추된 왕실의 권위회복과 왕권의 안정이었다.
이미 인종 때에 이자겸(李資謙)의
건설한다’는 국가주의적 일련교도(日蓮敎徒)의 사상운동단체였다.
녹기연맹은 경성제대 예과 교수 쯔다 사카에(津田榮) 일족이 강력한 지도력을 행사하며 주도해 갔던 민간단체로서, 자발적으로 조선인의 황민화와 전쟁동원을 목표로 설정하고 전시체제하 선전, 교육 및 출판활동을 수행했다.
Ⅰ. 개요
원불교의 사회교화는 그간 칠팔십 년대의 반성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 당시의 역사적 과제인 민주화의 문제와 사회정의의 문제에 책임을 다하지 못했음을 반성하면서 앞으로 우리가 당면한 민족과 인류의 문제들에 대하여 적극적이고 성의 있는 참여가 필요하다. 미래학에 대한 특별한
정국을 수립하려고 함.
그 혼란을 틈타 자유 민권파는 일본의 전제 정부를 타도할 계획을 세움.
폭탄 200발을 만들 폭약을 준비하였지만,
자금과 지도력 부족, 이소야마의 배신 등으로
정부타도 계획은 난항을 맞이함.
계획이 발각되오 오사카, 나가사키 등에서 자유 민권파 87명이 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