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사회사업가는 일반사회사업가보다 뛰어난 지도력과 추진력을 가질 수 있다고 보았다.
효고정일(孝正一)은 불교의 자비와 보살도가 사회사업의 내면적 계기로서 훌륭한 것이지만 그것이 곧 사회사업의 객관적 조건을 충족시킨다고는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즉 불교정신의 내면적 계기가 훌륭한 경
불교를 정치기조로 삼은 쇼토쿠태자[聖德太子] 등에 의해 각지에 많은 사찰이 건립되었다. 뒤이어 645년에 씨성(氏姓)사회를 타파하고 중앙집권적인 율령국가를 수립할 것을 목적으로 다이카개신[大化改新]이 단행되었으며, 덴무[天武]왕의 강력한 지도력으로 왕의 신성(神聖)이 강화되어 왕을 정점으
따르는 방법에 나라마다 차이가 생겼다. 두 번째는 세 나라 모두 불교를 믿었다. 인도로부터 들어온 불교를 모두 오래전부터 믿고 있으며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쳤다.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곳곳에 절이 많으며 역사를 기록한 책을 찾아보면 나랏일부터 평범한 일상에도 불교가 녹아있음을 볼 수 있다.
Ⅰ. 서론
현대 청소년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교육과 사교육에 매여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과식 등의 원인으로 체력이나 제반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전의 청소년들에 비해 급속한 사회변화 과정 속에서 이들에 대한 기대와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청소년들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입각하여 자비를 행하는 것이 상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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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의 개념
불교사회복지는 그 학문의 성격과 아울러 학문 영역의 독자성이 확립되어 있다고는 볼 수 없다. 그것은 불교사회복지를 불교의 측면에서 파악하는
Ⅰ. 민족문학론의 사적 전개
*조선문학건설본부의 인민문학론
해방직후, 문학권 내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른바 광범위한 진보적 문학가들의 결집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의 결성과 그 내부에서의 카프 맹원들이 이데올로기의 비타협성을 내걸면서 결성한 조선프롤레타리아문학동맹의 결성이다.
Ⅰ. 서론
불교 사상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불타가 입멸(入滅)한 후, 불교는 소승 불교를 거쳐 대승 불교로 발전하였다.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
Ⅰ. 한용운의 문학관
한용운은 시인만이 아니라 독립운동가였으며 불교의 석학이었고, 우리 근대사에 큰 업적을 남겼다. 그러므로 그의 사상은 한 가지 면으로써가 아닌 시인으로서의 문학에 대한 사상, 독립 운동가로서의 독립 사상, 승려로서의 불교 사상 및 기타 사상으로 세분화 하여 살펴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