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에 여전히 남아 있다. 작가는 이 소설에서, 딱히 자신의 잘못이 아닌 일로(사기를 당한 것) 나락에 빠지며, 주변에 아무도 도와주거나 의지할 이 없는 힘없는 사람들의 삶을 다룬다. 그들이 그들 자신의 잘못이 아니지만 재앙같이 닥친 사건으로 인해 비참한 삶을 살게 되는 모습은 더욱 아이러니와 참
것이다. 수준 높은 첨단 기술을 바탕으로 인간의 삶을 좀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하는데 기여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기술 개발을 통해 생활의 대부분에 자동화를 이룩하여 사람의 노동을 최소화할 그날을 앞당기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자동화는 인류의 삶에 여유를 가져오고
의지가 엿보이며, 단순한 유희가 아니라 인간을 억압하는 모든 사회구조의 모순을 타파하려는 해방적 공간으로서의 역할도 하였다. 위의 책, p 233
이러한 굿에는 인간의 삶이 어떤 신성한 존재의 계획에 의한 것이 아니고 신성한 귀신과의 어울림과 조화 속에서 원하는 삶을 얻고자 한다. 굿에는
삶을 위한 중요하고도 의미 있는 목적을 갖도록 하셨다는 관점 가능하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힘입어 일을 훌륭히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사실을 생각-믿음으로 행동-감정으로 확인하며 느낌, 믿음-행동-느낌)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항상 최선을 다하기를 바라신다. 하나님께 감사하고 예수
삶의 차원에서 수습하고 있을 뿐, 역사의 흐름에 정면으로 대결할 만한 의지를 보여주지 못하였다.
황순원의 역사의식과 현실인식이 치열하게 맞부딪치고 있는 경우는 「카인의 후예」,「인간접목」,「나무들 비탈에 서다」등의 장편소설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카인의 후예」는 해방 직후 북
의지가 있다는 가정에 기초를 둔다. 메이는 개인의 자기 삶에 대한 책임감을 강조하였으며, 프랑클도 프로이드의 결정론적인 관점에 반대하며 자유, 책임성, 삶의 치미, 가치 추구와 같은 기본 개념을 중시하는 의미치료를 발달시켰다.
이렇게 실존주의 접근은 인간이 현재의 삶에서 자기 자신을 변화
I. 서론
지나간 시간과 역사는 개개인의 인생 파편으로 떨어져 나가 부서지고 묻힌다. 그러나 떨어져 나간 결을 짜 맞추고 구획지어 연결해 가는 과정에서 우리는 지나간 시대의 삶을 어림해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긴요한 것이 문인들의 삶이 담긴 흔적으로서의 ‘문학’일 것이다.
본고에서 다
의지 등을 파악하여 배우는 즐거움을 맛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훈계를 해야 한다.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바로 훈계하는 것, 잘못된 행동 자체만 지적하는 것, 다른 사람이 없을 때 훈계하는 것, 사람을 존중해 주는 것, 감정적으로 대하지 말고 객관적인 원칙을 세우는 것, 엄격한 것과 사랑하는
1) 청소년 시절의 최현배 (우리글과의 인연)
외솔 최현배는 1898년 10월 19일(음력) 경남 울산군 하상면 동리에서 태어났다. 외솔은 6살 때 서당에 다녔고, 1910년 3월 울산 병영의 일신 학교(日新學校)를 졸업했다. 그는 이 학교에 다닐 때, 처음 배우는 산수에 흥미를 느꼈으며 곧 산수에 뛰어난 재능을 보
‘맥락’ 문제도 이러한 관점에서 고찰해 보려 한다.
여기서 ‘現實主義’라 함은 현실적인 삶의 문제와 관련하여 현실의 삶에 대한 애착과 아울러 현실의 부조리, 불합리에 대하여는 비판과 匡正의 의지로서 그 현실을 고양시켜 참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정신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