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된 문학이기 때문에 수많은 필사본이 이본으로 있을 수밖에 없으며 판본도 여러 종류가 있다. 여러 가지 이본들은 두 주인공인 토끼와 자라에게 서술 초점을 두고 있는데, 각 이본에 따라 두 인물의 서술 비중이 다르다거나 긍정과 부정 중 어느 한 쪽으로 초점화 된다든가 하는 식으로 다양하게 분파
있지만, 주인공 성진은 인간 세상을 탐하여 팔선녀와 함계 지상으로 내려와 인간고락을 느끼며 산다. 고소설《삼생록》의 주인공 향난과 만춘 역시 천상에서 세 번씩이나 환생하여 인간계로 내려와 인간의 행복을 추구한다. 이러한 구성은 고소설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다.
통속성과 영웅소설
목차
1. 들어가며
2. 영웅소설-유충렬 전과 전우치 전-
3. 현대의 통속물-무협지-
4. 무협지와 영웅소설-홍길동 전과 역천록,의천도룡기
5. 종합 및 결론
1. 들어가며 -영웅소설의 의미와 범주-
영웅소설은 건국신화, 서사무가(敍事巫歌) 등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고대의 진취적이고
별도의 주석 처리없이 임의로 시대에 끼워 맞춰 정리함을 밝힌다.
Ⅱ. 양식사적 측면의 문학사
1. 신화문학시대
이 시기는 구비문학시기이다. 창세 및 건국신화를 비롯하여 고려속요 ‘가시리’와 김소월 ‘진달래’의 기저가 되는 고대가요가 있으며 서사문학의 모태가 된 민담과 전설이 있다.
서사시, 미신과 설화를 모태로 하고 있으며, 요정과 천사, 유령과 흡혈귀, 마법사와 초능력생물, 늑대인간, 악마, 난쟁이, 요괴 등등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온갖 초자연적 존재나 불가사의 현상을 다룬다. 그런 면에서 보면 판타지는 낯선 시간과 장소를 배경으로 하는 비현실적인 이야기라는 점에
록하여 널리 읽힐 수 있게 되었다. 또 조동일이 한국문학통사에서 하층민의 고난을 담아낸 가사로 거론했으며, 유탁일은 일생담의 서사구조를 존재적으로 분석하여 자기귀환의 탐색으로 이루어진다고 논의한 바 있다. 이후 개가화제의 대해 양면적인 태도를 지녔으며 그것이 이행기 문학의 특징이라
있지만, 주인공 '성진'은 인간 세상을 탐하여 팔선녀와 함계 지상으로 내려와 인간고락을 느끼며 산다. 고소설《삼생록》의 주인공 '향난'과 '만춘' 역시 천상에서 세 번씩이나 환생하여 인간계로 내려와 인간의 행복을 추구한다. 이러한 구성은 고소설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그 연원을 찾을 수 있다.
고답성을 강조하는 장르
서정시 ⇒ 서사시, 자유시, 장편시, 소설 등으로 변화
소설 - 소설과 역사의 벽 붕괴, 소설과 자서전의 벽 붕괴, 사실의 허구화(논픽션소설)
허구의 사실화 : 뉴 저널리즘의 등장 (fact + fiction = faction)
논픽션과 뉴 저널리즘은 ‘공식적인 담론’에 대한 불신에서 시작
록>,<소현성록>등은 가족 구성원 사이의 갈등을 통해 가족의 안정과 화합, 그리고 번영을 위한 나름의 문제의식과 고민을 형상화하고 있다. 이처럼 17세기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가족이라는 문제는, 이후 <사씨남정기>,<창선감의록>,<소현성록>의 방식을 계승한 가정․가문소설이 중심이 되어 내부에
록 중에 '파르네즈 가의 영화의 기원' 이라는 것이 있었다. 이 소박하고 감동적인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정열적인 이야기에 흥미를 갖게 되고 마침내는 그 16세기의 연대기를 현대의 이탈리아에 옮겨놓고 거기다가 나폴레옹의 서사시를 혼합하여 '파르마의 수도원'이라는 대소설을 쓰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