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Socrates, B.C. 470?∼399)는 소피스트(Sophist)들에 맞서 윤리적 회의주의나 상대주의를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당시 소피스트들은 변론술과 수사학을 가르쳤던 사람들로서, 인간의 사고 능력으로는 절대적 진리를 파악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즉, 이들은 감각적 경험이나 개인의 유용성에 따라
Ⅰ. 고대의 노예제도
가족단위의 개별경영은 철제농기구를 구사하여 2, 3인의 노예를 부리면서 노동생산성을 높여 잉여생산물을 증대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노예소유농민으로 구성되는 촌락공동체가 통합됨으로써 탄생한 것이 고전고대적 도시공동체이다. 상품․화폐경제는 구매노예제를 발달
Ⅰ. 자연세계에의 관심
1. 그리스 철학의 발생
학문으로서의 철학이 시작된 것은 노예제에 기반을 둔 BC 6세기경의 그리스 사회에서의 일이다. 철학이란 세계 속에 놓인 인간의 위치에 대해 종교나 신화적 이해와는 달리 이론적으로 다듬어진 견해를 말한다. 따라서 존재세계의 보편적 법칙에 대한 과
교육론, 윤리적 견해에 반영되어 있다. 플라톤은 한때 디오니소스 1세를 만나 그로 하여금 자기의 윤리적 ․정치적인 이상들을 실현해 보려고 애썼다. 그러나, 이 전제군주는 너무나 약하고 무절제하였을 뿐만 아니라 플로톤의 건의를 받아들이기는커녕 오히려 그를 의심하였다. 마침내 음모에 걸려
교육이념인 것이다.
21.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신라의 삼국통일에 큰 공을 세운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국민정신으로 신라 국민을 단결시켜 신라의 발전, 나아가서 삼국통일의 원동력이 되었던 화랑도는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고유사상에 외래 종교인 삼교가 잘 흡수되어 새롭게 발
대화편들은 후기의 것들로 분류된다.
20세 경에는 소크라테스(Sokrates, 469-399 B. C.)의 문하에 들어가 그가 장려하던 토론의 열렬한 참여자가 되었다. 원래 정치적 야망을 갖고 있었으며 실천적 의지에 불탔던 플라톤은 일생을 통하여 그는 소크라테스의 철학적 탐구 정신과 목표와 방법의 감화를 받았다.
13세기 말 중앙 아시아에서 일어난 오스만 터키 제국이 14세기 중엽부터 세력을 확장함에 따라 비잔틴 제국은 위기를 맞게 된다. 또한 서유럽은 100년 전쟁에 휩싸이고 있었기 때문에 의존할 곳이 없었다. 결국 1453년에 콘스탄티노플은 터키 제국의 수중으로 넘어가게 되었고, 그후에도 그리스는 터키 제
소크라테스가 사형되는 것을 보고 정계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인간 존재의 참뜻이 될 수 있는 것을 추구, philosophia(愛知:철학)를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BC 385년경 아테네의 근교에, 영웅 아카데모스를 모신 신역(神域)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를 개설하고 각지에서 청년들을 모아 연구와 교육생활에
기본도덕을 지닌 진, 선, 미 한 인간의 조화를 생각했고, 그것을 개인의 완성에 그치지 않고 가치, 봉사, 정치적 재능을 그의 교육철학의 지주로 삼고 있다.
이러한 플라톤의 사상은 교육학적인 입장에서 볼 때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교육론 일반에 있어서는 관념론의 시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