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는‘자연의 거울‘인 셈이다. 항존주의(perennialism) 교육에서는 인간성이란 쉽게 변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다고 보며 인간의 뛰어난 특성은 이성에 있기 때문에 교육은 이성을 발달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보수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바라보면 인간에
(1) 고대사회-16세기 부모교육
과거에 부모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부모들이 자식을 양육하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요구는 인류의 시작과 함께하였다고 볼 수 있다. 원시시대에도 자녀를 양육하면서 필요한 여러 기술들이 존재했을 것이며 부모는 자녀에게 세상을 살면서 필
1. 소크라테스의 생애
기원전 470년 경 – 기원전 399년 5월 7일
석조가 아버지와 산파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기원전 399년에 아테네에서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는 죄목으로 고소되어 사형을 당했다.
평범한 아테네의 하위 시민계층에 속했고, 가난한 금욕주의자였다.
아버지의 석재
소크라테스의 아이러니)
->상대방의 이성을 끌어내기 위한 방법.
지식의 직접적 분배에 의해서는 도덕적, 정신적 개선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소피스트의 방법에 대항,세련된 결론보다 올바른 결론형성과정을 강조.
영혼불멸설에 대한 논증
1. 만물은 상반되는 것이며 상반되는 것들은 서
교육은 인간에 태어나서 늙어죽을 때까지 평생을 다해야 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해 인간이 참된 길,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방향이 제시도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심리적 계발주의와 교육>
1.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지 않고, 아동은 충실히 도야되어야 할 존엄한 존재로 본다.
2. 아동들의 심리에 기준을 둔 교육을 역설하며,
도야대상인 아동의 본성과 심의를 연구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을 강조한다.
3. 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서 앞서 말한 코메니우
Ⅰ.고대의 교육
1.그리스
1) 시대적 배경
그리스 사회는 도시국가로 구성되어 있었다. 폴리스는 완전히 독립된 주권 국가의 성격을 띠었으며, 종족간의 이해관계로 상호 대립되기도 하였으나 동일민족이라는 동포의식이 강하여 타종족에 대해서는 단결된 모습을 보였다. 가장 대표적인 폴리스는 스파
1. 교사가 되려는 사람에게 교육철학적 안목은 ‘왜 가치로운가’를 논하시오.
철학이라 함은 ‘지혜를 사랑한다’는 어원처럼 앎에 대한 탐구를 통해 얻어질 수 있는 행위이다. 우리가 흔히 철학한다고 하는 말을 하면, 사변적이고 관념적인 ‘청담’처럼 형이상학적인 말만 내뱉는 조금은 생활과
1) 소크라테스의 일생
-BC 470?∼BC 399: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테네 출신.
-아버지 소프로니스코스: 아테네 제국을 세운 델로스 동맹의 창설자 아리스티데스(Aristides the Just) 가문의 친구.
-어머니 파이나레테: 산파
-크산티페와 결혼하여 세 아들을 두었다.
-펠로폰네소스전쟁 때: 중장보병으로 북그리
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
우리는 교육철학을 다음 두 가지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의 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철학’(educational philosophy)이다.
전자는 교육철학을 거대한 철학적 체계 안에서 바라보는 것이고, 후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