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반의 제작이 완료되었다면 이 음반을 판매하여야 하는데, 보다 많은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적절한 홍보방안과 유통망을 확보해야만 한다. 즉, 소비자가 보다 쉽게 원하는 음반에 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어야 하고, 음반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어야만 하는 것이다. 그래야
불법음반의 제조와 판매만 부추기면서 기형적인 시장구조를 만들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자세이다. 대부분의 음반소비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따라 음악을 찾아 듣는 적극적인 소비행위보다는 미디어에서 들려주는 대로 듣고 거기에 맞춰 음반을 구매하는 소극적인 소비행위를 보
불법복제에 노출되어 데이터베이스 산업을 위협하고 있기 때문에 소재의 선택 또는 배열에 창작성이 없는 데이터베이스일지라도 법적으로 보호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다수 제기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보호 및 이용에 관한 법률안’(이하 ‘데이터베이스법률안’이라 한다)이 의원입법 형식으로
Ⅰ. 서론
절대 다수의 물량이 한 채널만을 통해서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그 구조의 핵심에 있는 도매상의 지위는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서울지역 도매상 16개, 지방 도매상 16개 총 32개의 회원사를 가진 이익단체 도협은 제작사에 대해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권리를 요구하고 있고 현재까진
Ⅰ. 서론
정보통신을 통한 멀티미디어시대가 도래하면 민주주의의 증진과 함께 인간 삶의 복지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유토피아적 정보사회가 이루어 질 것이라는 낙관론이 지배적이다. 전자민주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는 근거는 정보통신의 매체적 특성에 기인한다. 정보통신 의해 형성되는 공간은
Ⅰ. 윤리적 의사결정
1.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윤리적 의사결정이란 윤리적 내용을 가진 특정한 행위나 상황에 대한 개인의 인지로 시작하여, 행위의 윤리성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행위의도의 명확화 그리고 실제 행위로 이어지는 하나의 과정이다(Dubinsky & Loken, 1989; Rest, 1986). 즉 윤리적 의사결정
본지에서 의사들로 구성된 '의심만만' 패널 913명을 대상 설문조사
온라인 파일 공유 사이트를 통해 직접 음악이나 영화 등을 불법 다운로드 받아 본적이 있다는 응답자가 43.6%
-문화 콘텐츠 별 불법 다운로드 비율
영화60.6%>음악 56.7%>컴퓨터프로그램 50.4%>드라마37.8%>책·만화 32.3%>게임 소프트웨어
Ⅰ. 손해배상제도의 경제학적 의미
사람이 사회에 끼친 득과 실은 스스로에게 귀속하게 하는 것이 옳다. 만약 누군가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었다면 피해액만큼을 배상하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을 뿐 아니라 효율적이기도 하다. 만약 피해를 주고도 배상을 하지 않아도 된다면 가해자는 자신의 발생
4. 유명사이트의 로고 등을 변형 시켜 패러디사이트를 만드는 경우
유명한 사이트의 이름이나 로고를 풍자적인 의미로 약간 바꿔 그 사이트를 비꼬는 패러디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도 상표권 침해라고 볼 것인지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 좋은 예는 세계적인 컴퓨터 마이크로 칩 제조회사 '인텔'이
불법복제로 인해 콘텐츠 산업이 받는 피해는 심각한 반면 부법 복제가 ‘범죄’라는 사회 전반의 공감대는 부족하다. 2007년 문화관광정책연구원에 따르면 7년간 불법복제로 인한 전체 문화 콘텐츠 산업의 매출 손실은 20.8조원, 고용 손실은 16.6만 여 명이다. 2006년 기준으로 영화, 음악, 방송, 출판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