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멤논(Agamemnon) 등의 영웅들이 등장한다. 이야기 전개에 따라서 시는 24편으로 나뉘며, 그리스의 대표적 시운중의 하나인 6각운(Hexametre)으로 작곡되었다. 각 권마다 그리스 문자의 24 알파벳 순서로 이름이 붙어있다. 이 『일리아스』에는 그리스 문학의 대부분이 운명론에 따른 체념이나 절망을 보여
아가멤논, 오레스테스, 엘렉트라 등)을 소재로 삼기도 했다.
→ 위에서 보았듯이 역사적으로 낳는 결과물들은 그것을 가능케 하는 제반적 요건이 형성되어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 지역이나 사람들의 고유성을 획득하고 그로 인해 나름대로의 색깔을 띠게 된다. 그렇다면 분명 우리나라에도 그리스와
아가멤논> <코에폴로이(공양하는 여인들)> <에우메니데스(자비의 여신들)>이다. 전해오는 7편 중 세계 연극사상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오이디푸스왕(王)》이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詩學)》에는 이를 격찬하여 비극의 전형(典型)이라고 하였다. 인간성을 강조하는 소포클레스의 작
결국은 화해하지 못해 파국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로고스 부분의 확대로 비극은 종교적 기원에서 점점 멀어져 인간들의 갈등과 투쟁의 드라마로 발전해간다. (11쪽)
5) 그리스 비극 가운데 유일하게 삼부작이 온전하게 남아 있는 ‘오레스테이아 삼부작’은 아가멤논과 오레스테스 신
아가멤논왕의 유품인 반지를 이용했고 에우리피데스는 오레스테스의 미간 흉터를 이용했다. 그 (33쪽)
4) 물론 사실적으로 말하자면 기름 따위가 물 위에 쏟아져서 그것이 불타고 있다고 해야 하겠지만,어쨌든 그 장면이 기괴한 인상을 주는 것은 그것이 바로 반대들의 결합이기 때문이다. 사실 이
아가멤논>, <오레스테이아>, <결박된 프로메테우스> 그리고 에우리피데스의 대표작으로는 <메디아>, <트로이의 여인들> 등이 있다. 이렇게 아이스킬로스-소포클레스-에우리피데스로 이어지는 그리스 비극은 향후에 모든 비극의 표준이 되었는데, 이 중 지금부터 다룰 <오이디푸스 왕>을 쓴 작가가 바로
아가멤논과 함께 트로이 원정길에 나서게 되어서 발생하였습니다. 요즘 신문지 상에서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욕정에 사로잡힌 범죄들을 보았을 때 과연 사랑이란 무엇인가하는 의문을 가지게 하기 부족함이 없습니다. 사랑을 안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치고 제대로 사랑을 이해하는 사람이 드물정
아가멤논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래서 그의 아버지는 그 많은 구혼자들에게 하나의 맹세를 하도록 하였다. 그 맹세란 누가 최후의 승자가 되 었던 간에 결과에 승복할 것이며, 헬레네와 그 남편의 행복한 결혼 생활을 깨뜨리려 하는 자가 있다면 맹세를 함께한 모든 이들이 힘을 합쳐 그 자를 멸하고 그
아가멤논을 말한다) 오디세우스, 시지프스 및 기타의 무수한 남녀를 음미할 수 있다면 무슨 대가인들 아낄 것인가! 거기서 그들과 대화를 나누고 질문을 한다면 무한한 기쁨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 세상에서는 그들은 질문을 한다고 해서 사람을 사형에 처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분명히 그렇습니다. 그
아가멤논이 빼앗겼던 미녀 헬렌을 스파르타의 메네라우스로부터 다시 찾는데서 부터 서사시 [일리아드] 중
시작된다. 그리고 전쟁이 끝난 다음 돌아오는 오디세우스의 방황에 패한 내용이다 서사시 [오디세이아] 중
. 이 서사시들은 신과 인간을 주제로 하면서 신을 더 중요하게 다룬다. 영웅의 행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