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을 위해서는 실제적으로 사이버 교육 환경에 부합하는 교수설계 전략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사이버 교육의 최대의 장점은 개별화 교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장점을 잘 살려 학습자별 수준을 고려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교육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Ⅰ. 서론
교육과정이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의거한다고 할 때 학습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한다는 것은 물질적이고 절대론적 지식론에 의거한 똑같은 량의 지식들을 똑같은 방법에 의해 모든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같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유의미적으로 지식
교수자로부터 수업을 받는 형태와는 다른 유연하고 융통성 있는 교육체제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기존의 대학 내에서 행해지던 교육방식으로는 고등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한 대학교육의 새로운 형태가 사이버대학이라는 명칭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
2. 본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1) 교사는 수시로 학생들의 활동 상황을 관찰, 기록하며 평가하되 학생들이 평가에 대한 부담을 가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2) 처음 접하는 단어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단어에 대해 부담감을 느끼고 어려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사기를 저하시키지 않고 흥미
교수․학습의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ICT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계획은 다음과 같은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제7차 교육과정은 컴퓨터라는 제한된 상황을 벗어나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확대된 의미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단지 특정 교과를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폭증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가치 있는 정보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경제활동의 근원이 되는 지식정보사회라고 한다. 특히, 전통적인 실세계를 확장하는 사이버 공간의 출현은 시공을 초월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고, 세계를 하나의 지구촌으로 통합하고
Ⅰ. 서론
지식 기반 경제 사회에서의 지식은 모든 경제의 핵심이 될 뿐만 아니라 국가의 부가가치 창출과 기업과 개인의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까닭은 지식과 정보의 역할과 기능 때문이다. 지식과 정보는 공정혁신을 통해 좁게는 특정 부문, 넓게는 경제 전체의 생산성을 증대시키며 제품과 서비스
교수-학습 활동의 대부분을 수행하는 동시에 강의 등록, 수업료 납부, 학점 관리, 학위 취득 등의 제반 학사 운영 및 관리 업무를 처리하는 교육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가상교육은 이제까지의 전통적인 교육과는 다른 특성이 있으며,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평생학습
Ⅰ. 서 론
매체란 media를 번역한 용어로 라틴어 ‘medius’에서 파생된 것이며 between의 의미를 갖고 있다. 교수매체는 교수․ 학습 과정에서 교사로부터 학습자에게로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수단 즉, 학습과정에 자극을 부여할 수 있는 사물이나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목표를 효과적, 효율
Ⅰ. ICT 교육의 개관
1. ICT의 정의
(1) 개념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