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구조의 변화’인데, 이는 인건비의 상승으로 인하여 노동 집약적인 산업이 쇠퇴의 길을 걷고 있고, 지식 집약적인 산업과 정보 산업, 그리고 문화 산업이 부상·발전하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산업 구조의 변화’는 근본적으로 사회 구성원들의 생활과 사고의 급격한 변화로 촉발되었다고 말할
1. 우리나라 음악의 역사
우리나라 음악의 역사. 어느 나라나 고유의 언어와 함께 고유의 음악이 생성되기 마련이고, 또 이것은 사냥(타악 위주)이나 종교(샤머니즘)와 함께 생성 발전하는 과정이 뚜렷하다. 선사 시대에는 음악이 종교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졌다. 제사도 음악으로서 의식을 집행했
지난 99년 한 음반 공연 기획사가 일본 시장 진출을 위해 한국 가수 10여 명과 일본에 갔다. 일본에서의 반응은 참담했다. "일본 가수 흉내뿐이지 한국의 독창적인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일본에서 성공하려면 일본에 없는 것을 하라"고 주문했다고 한다.
문제는 우리의 창의성이다. 세 차례에 걸친 일본
뮤직도 최근 음반업계의 공격을 받고 있는 중이다. 인터넷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대인 우리들로써는 이와 같은 상황이 달갑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음악사이트들의 유료화를 반대 하더라도 무언가를 알고 반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들은 이것을 발표 주제로 잡고, 이와
뮤직을 제외한 대부분의 모든 음악 사이트들이 스트리밍서비스를 유료화로 전환시킴으로써 네티즌들에게 커다란 불편을 주고 있으며 많은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벅스뮤직이 올해 초 부분적으로 유료화 서비스를 개편했지만 전면 유료화로 전환될 경우 인터넷 문화에 많은 변화를 주게 될 것이
1. 고대 문명에서부터 식민 통치 시대까지
안데스 음악을 ‘이것이다’ 하고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고대 안데스 문명으로부터 시작된 민속 음악의 음악적 특질들이 현재까지도 이어져 다양한 음악 양식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안데스 문명은 15세기의 잉카(Inca) 제국으
세계적으로 음반시장이 불황이라고 한다. 예전에 비해 시장에서 음반이 나가질 않는다는 말이다. 예전에 비해 오히려 더 많은 음반이 발매되고 수많은 뮤지션이 등장하고 하지만 오히려 음반산업은 그 침체기의 늪에서 빠져 나올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우리나라 또한 이러한 세계적 음반 침체 현상에
산업도 순수창작 작품 생산 능력을 향상시켜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과 경쟁 관계에 돌입하는 등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은 데츠카 오사무 이후에 시스템화 된 경제적 제작방식, 출판만화를 기반으로 한 작품의 다양성, 오랜 경험을 통해 축적한 수출전략 등
1. 테마파크 산업 현황
- 전국 테마파크 현황
한국의 테마파크는 97년 어린이 대공원이 개장하면서 시작되었으며, 에버랜드(76), 서울랜드(88년), 롯데월드(89년) 순으로 점차 확대되어 (사)한국종합유원 시설협회가 추정하고 있는 국내 전국적으로 크고 작은 테마파크는 모두 26개 이다.
그 중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