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구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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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구효과-3
 4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구효과-4
 5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구효과-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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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구효과-14
 15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구효과-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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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창구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조사 목적
◎ 일본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징
◎ 일본 애니메이션 창구효과의 특징
◎ 사례분석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 비결
◎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왜 외국의 하청기지가 되었을까?”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 조사 목적

애니메이션은 그 자체로서 수익을 발생시킬 뿐만 아니라, 광고, 영화의 특수효과, 뮤직비디오, 컴퓨터 게임, 각종 CD롬 타이틀, 교육용 소재, 완구를 비롯한 다양한 제품의 캐릭터나 디자인 및 포장으로 이용되는 등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이와 같이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 애니메이션 세계시장을 현재 미국과 일본이 거의 양분하다시피 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애니메이션 생산은 국내 순수 창작 작품보다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의 하청 생산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청생산은 특성상 부가가치 창출에 한계를 가질 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일본에서 하청을 받던 동화나 채색 작업이 중국, 베트남을 비롯한 주변국의 제작 기반기술의 향상으로 하청제작 물량이 이들 국가로 옮겨감에 따라 점차 국내 애니메이션 생산규모가 줄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도 순수창작 작품 생산 능력을 향상시켜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과 경쟁 관계에 돌입하는 등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일본 애니메이션은 데츠카 오사무 이후에 시스템화 된 경제적 제작방식, 출판만화를 기반으로 한 작품의 다양성, 오랜 경험을 통해 축적한 수출전략 등을 통해 세계시장에 배급되고 있으며, 특히 애니메이션 산업에서의 "ONE SOURCE MULTI USE" 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노하우를 지녔기 때문에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성공모델로 벤치마킹 대상이 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위력에 대한 산업적 실체를 ‘창구효과’ 중심으로 다루고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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