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의 의미변화
음 : 어둡다, 덮는다 [시경]
양 : 햇빛, 따뜻하다 [시경]
-> 만물이 대립되는 요소 [노자][춘추곡량전]
->우주의 생성 변화 설명[주역]
오행 : 인간의 실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다섯 가지 물질[상서]
-> 우주 자연의 모든 사물과 현상을 설명 [여씨 춘추]
음과 양은 무엇인가
음양오행 사상
1. 대가야의 음양오행사상
1)시조의 탄생신화와 음양오행사상
시조형제의 탄생설화에서 핵심은 천신과 산신의 결합이다. 이는 태양이 비추어 알로 태어났다고 하는 난생과는 일정한 차이를 보인다. 음양오행 사상의 관점에서 보면 천신은 양이고 산신은 음이 된다 이양신이 음신에
1.풍수지리의 의의
1)풍수지리의 정의
땅의 형세(形勢)나 방위(方位)를 인간의 길흉화복에 관련시켜 설명하는 학설.
2)풍수지리의 3요소
①음양오행과 주역
:풍수지리는 음양오행과 주역을 바탕에 두고 정리된 학문.
②산과 물
:풍수지리의 원리의 기본. 우주의 모든 만물은 음과 양의 조화로
전통문화중에서 자연주의를 그 근본으로 하는것으로 도교, 풍수지리설, 음향오행설 등을 들수있다. 이러한 것들은 인간이 자연과 동화되어서 잘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이론들이라 할 수 있다. 자연의 원리, 법칙을 정리한 것이 음양오행설이며 그중 주생활을 위주로 정리한 것이 풍수지리설이다.
음양오행과 한자의 표기
옛날 포희씨(庖犧氏)가 천하의 왕이 되자 하늘을 우러러 물상(物象)을 관찰하고 땅을 살펴 그 규칙을 관찰했다. 또한 조수(鳥獸)의 발자국과 산천의 지리도 관찰했다. 그래서 가까이는 신체를, 멀리는 사물을 본떠 최초로 역(易)의 팔괘(八卦)를 고안했다. 이리하여 천지의
1. 조선시대 집의 특성
1) 음양오행설과 풍수지리설
음양오행설이란 음양과 오행으로 자연의 섭리를 설명하는 동양의 이론이다. 음양은 태극(太極)에서 분파된 상대적 개념이고, 오행은 금목수화토(金木水火土) 다섯 가지의 물체로서 자연의 현상과 이치를 상징적으로 해석하는 개념이다. 음양오행
6. 의학과 역의 관계
고대로부터 이루어진 중의학은 그 이론체계를 형성할 때, 역학의 철학 이론과 상(象)․수(數) 등의 유형, 예를 들면 천인상응, 태극팔괘, 음양오행, 하도낙서, 간지 등과 같은 것들이 기초와 기둥의 역할을 하였다. 아울러 그것들은 중의학이 독특한 계통관과 천인관 사상을 가
그렇다면 구미래 구미래, 앞의 책. p.76-77
의 의견을 바탕으로 하여 오방색에 해당 하는 다섯 가지 색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청색
청색은 방위로는 동쪽에, 계절로는 봄에 해당한다. 오행 중 목(木)으로, 하늘과 무성한 식물 등을 상징하는 색이다. 해가 떠오르는 동방에 해
Ⅰ. 고구려인의 세계관
신화는 그것이 비록 역사적 사실의 상징물이라고 하더라도 인간의 상상 속에서 만들어지고 존재하는 세계이다. 우리의 건국신화 구조에서 볼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은 각 신화구조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다 할지라도 언제나 공시성과 통시성을 가진다.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
: 혼연일체. 완전히 하나로 어우러지다
一絲一毫 : 조금도, 털끝만큼도
一蹴而得:한번 디딤으로서 얻게 되다 단번에 성공하다
형성유래
나뭇가지 두 개를 옆으로 뉘어 놓은 모양에서 유래
의미
둘 두번, 다르다, 비방 천시, 음양의 조화관계,
쉽다, 짝수 중 첫 번째 숫자
갖은자 : 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