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구려인의 세계관
신화는 그것이 비록 역사적 사실의 상징물이라고 하더라도 인간의 상상 속에서 만들어지고 존재하는 세계이다. 우리의 건국신화 구조에서 볼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은 각 신화구조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다 할지라도 언제나 공시성과 통시성을 가진다.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무엇을 앎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과연 참된 앎인가를 의심한다. 아는 것은 무엇을 안다는 것이며, 아는 것과 알지 못함의 차이는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는 또 무엇을 알려고 하는가. 철학이 있
《동서문화교류사연구(東西文化交流史硏究)》서평
19세기의 대외관계에 대한 서술들은 중국보다는 서양의 입장이 더 강하게 기록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저자는 그렇다면 중국의 입장에서 서방과의 관계를 추적해보면 어떨까하는 의문에서 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머리말에서 말하
중국혁명 동맹회로 하였다. 중국혁명 동맹회는 손문의 삼민주의를 채택하였고, 만주족을 몰아낼 것과 공화정을 수립할 것을 목표로 하였다.
손문의 삼민주의는 민족주의, 민권주의 그리고 민생주의를 말한다. 여기서의 민족이란 청조의 만주족에 대비되는 한족을 말한다. 따라서 이민족인 만주족을
Ⅰ. 개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서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은 크게 대비되고 있다. 서양사상은 이원론적 사고가 발달해있다. 그 결과 인간과 자연도 분리해서 바라보며 자연은 인간이 정복하고 지배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중심적이고 인간위주의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사상이다. 그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