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근거가 보장될 수 없다. 이러한 신화적 시간의 인식이 바로 하늘과 땅을 연관짓는 상상적 시간이다. 檀君은 天孫이다. 桓因의 손자 檀君은 인간세상을 교화하고 다시 천제의 나라로 회귀한 것이다. 이 회귀의 시간은 인간의 무한한 이상적 추구의 끝에 있다. 이것은 하늘나라의 영험적 세계관을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 세계관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무엇을 앎으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이 과연 참된 앎인가를 의심한다. 아는 것은 무엇을 안다는 것이며, 아는 것과 알지 못함의 차이는 무엇이며, 궁극적으로 우리는 또 무엇을 알려고 하는가. 철학이 있
음과 양이라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활동한다고 생각하였다.
음양이란 -, + 두 개의 상반된 성질의 대립이며 이들이 상호의존의 관계로 전개되어 나간다는 것이다. 즉 천지간에 있는 사물은 각각 건/순, 강/유, 기/우, 대/소, 장/단, 양/유 등의 음양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음과 양은 서로 순환
음양과 오행의 전통(傳統)은 전혀 별개의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음양은 만물(萬物)의 본질적(本質的)인 사상으로 음과 양은 두개의 극이다. 이 극의 상호의존(相互依存)에 따라 작용(作用)과 전개(展開)가 있다는 사상이다. 음양오행사상의 내용을 보면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최초의 원소는 토(土)R
관련 지워 연구되고 개선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도출할 수 있다.
Ⅱ. 변증법적 유물론
N.레닌이 볼셰비키당(黨)의 교조(敎條)로 만든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철학교조 및 그것을 다시 공식화한 I.V.스탈린의 유물론 사상이다. K.마르크스와 F.엥겔스의 사상 영향을 받은 레닌은 당의 세계관적 교조를 만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