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및 서양의 역사를 시대별로 다루었으며, 제3세계의 역사에 대해서도 상당한 지면을 할애하였다. 성균관대 사학과 김민철 교수의 저서 ‘누가 민주주의를 두려워하는가’: 지성사로 보는 민주주의 혐오의 역사는 민주주의, 공화주의, 자연법, 인민주권, 자유국가, 대의제 등 민주주의와 관련이 있
역사교육은 특히 1894년 갑오개혁을 통해 뚜렷하게 현실화되어 갔으며, 역사교육이 국가 발전을 위한 국민의 정신적 기반으로 작용하였다는 점에서 이전의 역사교육과 구별되는 차이를 보인다. 김흥수(1999), 「20세기 한국의 역사교육사」, 『歷史敎育』, 70, p. 153 참조.
사회적으로 상공업이 발달
일본의 자선, 구제에서부터 메이지 시대에 이르기 까지 사회복지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일본사회복지의 개념
일본의 사회복지 발달사는 자선사업, 사회사업, 후생사업의 단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계의 특성은 황실의 인자와 가장제 가족제도였다. 특히 사회복지가 성립
역사 관계는 이웃국가라는 말을 쉽게 하지 못 하게 만들 정도로 결코 가깝다고 할 수 없는 관계였다. 우리의 고대 삼국시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반도와 일본 열도의 교류는 교류가 지속된 오랜 시간 만큼이나 문화 전래와 전쟁, 36년간의 식민지배, 그리고 냉전시대와 냉전 이후 체제를 지나면서
일본과의 역사적 논쟁은 이러한 현실을 반증한다. 중국은 대중화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과정의 일환으로 요동문화를 자신들의 근원으로 하려는 동북공정을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고, 일본 또한 임나일본부설이라는 터무니없는 가설을 통해 우리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에게 가
전기왜구 : 13-15세기 고려와 조선 약탈
1) 조운선과 조창을 약탈
2) 근거지 : 쓰시마, 이키, 고토, 마쓰우라, 세토내해
3) 원인 : 경제적 어려움, 정치적 불안, 병량미 확보
4) 주체 : 한국학계 - 일본인 해적 집단
일본학계 – 고려, 조선인
후기왜구 : 16세기 명의 해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하면서 가야사는 신라에 병합되었고 그 역사도 자연스럽게 신라의 역사일부로 흡수되어 그 모습이 후대에까지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였던 것이다
그나마 단편적으로 전해지는 자료 역시 <삼국유사>에 전해지는 <가락국기>처럼 신화적인 형태이거나 <일본서기>에서 확인할 수
사학도로서 단 하루의 역사라도 잘못된 역사를 인정하고자 했던 것 은 용납 되어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으며 직접 김해를 둘러보고 가야의 높은 수준의 철기문화를 본 나로서는 6년이 아닌 단 6시간이라도 가야가 일본의 지배 하에 놓였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을 확신 할 수밖에 없었다.
국가로써 근대 시기 역사의 굴곡에서 그 고통을 맛보았고, 오늘날 다시 한 번 세계로 성장하는 길목에 와 있다. 그리고 그러한 발전의 도정에서 역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주고 있다.
20C 영국의 역사학자인 Carr는 역사를 정의하기를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고 하였다. 이처럼 역
조선교육령까지를, 해방 이후 시기에는 제1차에서 제7차 개정 교육과정까지를 하나하나 살펴볼 것이다.
전근대와 근대 시기는 각 시기별로 전체적인 특징들을 하나로 묶어서 설명하며, 해방 이후 시기에는 각 시기별로 배경, 교과과정 편제, 교과서 구성 및 내용, 역사교육의 특징, 다음과 같이 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