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조는 1850~1864년에 중국의 화남지역을 마비시킨 태평천국의 봉기이후 통치력이 약해 져 그들의 발상지인 중국 동북지역에 대한 봉금을 지속할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청조는 가난한 유민들의 잠입을 방치할 수밖에 없었고, 또한 청조의 국방을 담당하던 팔기군과 치안을 담당하던 녹영군의 기강마저
청조문인화풍을 배우고, 서송 으로부터는 고증학에서 역사지리학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었다. 이러한 청조의 거물급 인사들의 영향에 자극받은 추사는 귀국 후 연구를 거듭하여 30대 초반의 나이에 청조고증학의 핵심을 이루는 경학과 금석학을 깨치게 되었다. 그의 금석학에 대한 지식으로 함흥 황초
청조를 무너뜨리기 위해 신해혁명을 일으켰다. 그리고 독립을 선언한 17성의 대표가 남경(南京)에서 쑨원을 임시대총통으로 선출하여 아시아 최초의 공화국이라 할 수 있는 중화민국(中華民國)을 수립했다. 미야자키 마사카츠 저, 오근영 역, 「하룻밤에 읽는 중국사」, 랜덤하우스 중앙, 2004, pp
이 영화는 청 제국. 즉 청조 말기를 배경으로 한 영화로 청조 말기에 세력도는 크게 청 제국의 청군, 위안스카이(원세개. 1859.9.16~1916.6.6) 가 이끄는 북양군, 이 영화의 주인공인 쑨원(손문. 1866년 11월 12일 (중국) - 1925년 3월 12일), 황싱(황흥.1874.10.28~1916.10.31)이 이끄는 동맹회로 나뉘어졌다. 1911년, 말레이
1. 손문(孫文)
- 청조말 혁명을 실행하며, 새로운 질서를 수립하기 위해 이에 대한 방법으로 삼민주의 제창
- 삼민주의(三民主義)
• 1905년 손문이 제창한 중국의 민주혁명의 기본 이념
• 육대주의의 근거가 됨
민족주의
민권주의
민생주의
내용
만주족의 청조를 타도하고 한족의
Ⅰ. 중국 영화
1. 중국영화의 역사
중국의 영화의 역사는 중국에 영화산업이 시작된 청조 말기와 민국 시기의 영화, 정치적 선전으로 영화를 이용했던 마오쩌둥 시대의 영화, 개혁개방이 이루어지고 예술적인 것으로서의 특징을 가지는 덩샤오핑 시대의 영화,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한 5세대
감 사 합 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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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주 지역
일제침략에 의한 민족수난기에 한민족이 독립운동을 펼쳤던 주요무대
고대로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는 땅
청조가 이민족의 주거를 금하는 봉금령 반포
180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부터 청조의 봉금령은 다소 완화
회령부사는 1880년(고종17)에 농민들을 구제하기위한 수
청대화론
<청대회화>
청초 전통의 계승
중국 최후의 봉건시대 왕조인 청은 만주족에 의해 세워진 비한 족의 정권이다. 만주정권은 청조를 세우고, 통치를 공고히 하기 휘해 반청세력을 억압했지만, 한편으로는 회유책으로 과거제를 실기하고 대규모 편찬사업을 추진하면서 한문화를 수용하기도 하였
청대화론
청대회화
청초 전통의 계승
중국 최후의 봉건시대 왕조인 청은 만주족에 의해 세워진 비한 족의 정권이다. 만주정권은 청조를 세우고, 통치를 공고히 하기 휘해 반청세력을 억압했지만, 한편으로는 회유책으로 과거제를 실기하고 대규모 편찬사업을 추진하면서 한문화를 수용하기도 하였다.
청대 철학
탈성리학적 경향과 전통 철학의 황혼
1. 명청의 교체와 경세치용학의 등장
중국 역사에서 16, 17세기를 명청 교체기라 가리키는데 이처럼 청조의 입국(1644년)을 기준으로 한 전후 근 1세기 동안을 특별히 교체기로 규정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명조의 가정嘉靖(1521~1567) 만력萬歷(1572~1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