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그리려고 하였으나, ‘멀리는 원나라 황공망의 화법을 따르고 가까이는 명나라 문징명과 심주를 스승으로 따른다’는 ‘원법대치(원법大痴), 근사문심(近師文沈)’의 엄격한 틀 때문에 생기를 찾을 수 없었다. 그들, 즉 사왕오운과 금륭파 화가들로 대표되는 정통주의자들은 창작보다는 모방을
동기가 발달하였다. 중장하고 화려한 작품으로 가득한 이 시대 조형미술의 전통은 그 이후 고대 중국미술의 지주가 되었다. 진(秦)·한(漢) 시대에는 옛 무덤의 벽화와 만리장성이 축조되어 그때의 생활상과 뛰어난 기술을 알 수 있다. 남북조(南北朝) 시대에는 인도로부터 불교 미술이 전래되어 돈황에
5. 위진남북조 시대
- 한대의 회화예술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풍부하고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며 전문화가가 출현하고 많은 인재가 배출되었다. 예를 들어 동오의 조불흥은 기록에 남아있는 영향력 있는 화가이고 그의 뒤를 이은 위협, 고개지, 육탐미, 장승요 등은 모두 회화사상 중대한 영향을 미친
청대 초기 회화의 새로운 면모를 보여주었다. 강소성 태창을 중심으로 활동한 이른바 사왕 화가들은 동기창, 동원, 거연과 원사대가의 양식을 기반으로 한 산수화 양식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청대 초기 문인화의 정통적인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청대 중기에는 수도인 북경에서 많은 궁정 화가들이 활
작자의 창의에 의하여 재구성되고 창작된 허구적인 얘기를 기록한 것이다. 흔히 위진남북조의 지괴서의 대표로 <<수신기>>가 거론되는데,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이 사실을 기록한 일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보는 수신기를 지은데 에는 다음과 같은 동기가 있다고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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