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는 공식적인 교육현장에서도 성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지 못하며, 가정 내에서도 이럴 적부터 아이들은 성에 대해 무관심하고 모를수록 좋다고 생각하도록 만든다. 어린아이들은 이러한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성장하면서 어릴 적부터 성에 대한 인식을 배타적?부정적으로 형성하게 되
한국어교육과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에 대한 고민도 더욱 깊어지고 있다. 재외동포들에게는 이질적인 문화와 가치의 혼란 속에서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통해 건강한 세계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문화교육은 이를 위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1. 들어가며
문화를 바라보는 눈은 모두 다르다. 혹자는 대중문화를 통해 문화를 발견하기도 하고, 혹자는 경제를 보며 문화를 가늠하기도 하며, 혹자는 사회를 보며 문화를 살피기도 한다. 수업의 특성인지 모르지만 한국 정치문화 또한 토론을 하면 끝이 없다는 것을 우리조안에서 발견할 수 있
. 일상적인 대화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의 원활한 소통이 필요할 때 관용 표현이나 속어를 활용하면 10마디 한 마디를 줄이면서 전달의 뜻을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다. 그러면 이런 관용 표현이나 속담을 외국인 학습자에게 배울 때 한국문화와 관련된 교수법에 대해서 기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문화로 대표되는 말 한류는 음악, 드라마, 영화 및 기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포함한 한국 대중 문화의 세계적인 인기를 의미한다. 이러한 현상은 1990년대 후반부터 한국 드라마와 영화는 물론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등 K팝 그룹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1. 한국
한국언론에서 비춰지는 모습을 보면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주로 주부들입니다. 실제로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젊은이들은 어느 정도 인가요?
마루야마 요코 : 솔직히 한국드라마에 열광하는 사람들은 아줌마 팬들이 많다. 그러나 한류열풍으로 인한 영향력이 대단한 것은 사실이다. 케이블
한국의 문화상품의 접촉양태
어떤 문화 장르를 접촉하고 있는가?
어떤 경로로 접촉하고 있는가?
이용시간, 빈도은 얼마인가?
이용 이유는 무엇인가?
드라마와 영화, 음반을 얼마나 자주 접촉하고 있는가?
(3) 한국인들과의 접촉 양태
한국인은 몇 명 알고 있는가?
만남의 주기는 얼마인가?
한국
Ⅰ. 서론
1. 연구목적
이번 과제는 우리가 지금까지 ‘글로벌브랜드 전략’ 수업을 총정리하기 위한 과제로서 수업시간에 배운 홉스테드의 문화차원 이론과 우리가 수집한 통신과 관련된 지면 광고들을 분석해 한국과 미국 간 광고의 표현전략과 정보내용 전달에 있어서의 차이점을 논의해 보고자
문화도 세계적으로 개방되고 있다. 그에 따른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로하스와 웰빙을 반영한 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우리나라의 음식을 대표하는 한식 또한 이 같은 로하스와 웰빙 트렌드에 맞춰 최근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외국인들이 ‘한국’이라
한국 개신교는 서구의 선교사들의 제국주의적 시각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필자는 우선 개신교의 전체적인 선교 정책과 한국을 향한 선교 정책을 살펴본 후, 이와 함께 19세기 후반의 한국의 정치, 문화, 사회적 상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선교사들(개신교)의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