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이고 정상적인 현상이며 가정에서 하나의 도구나 방편으로 쓰여지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곤 했기 때문이다. 또한 사람들은 가정폭력을 공개적으로 논의하여 치유방법을 찾기보다는 감추고 쉬쉬하는 것을 능사로 여겼고 가정의 프라이버시라는 이유로 제 삼자가 개입하기 어려운 부분으로 취급하였
제 1 절 성표현물과 음란성
1. 性表現物의 價値와 規制基準
음란물은 사람들의 본능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간단치 않은 사회적 흥미와 문제거리들을 양산해 내기 때문에 사회적 법익을 해치는 것으로 간주되어 자유언론의 보호대상에서 제외되다. 우리나라에서도 음란물은 규제되어왔다. 형사법적
. 서 론
산업화와 함께 밀려 들어온 서구의 성 개방 풍조는 한국사회 기존의 보수적인 성문화를 차츰 허용적인 것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한 성 정보의 왜곡과, 성의 상품화에 의한 각종 음란매체와 퇴폐향락 풍조는 그 동안 고수해 온 우리사회의 성 가치관에 혼란을 야기 시
0. 들어가며
처음에는 이번 여성사 기말 레포트의 주제를 여성 노동 중 가장 자료가 많을 것 같은 직장내 성폭력에 관련된 내용을 쓰려고 하였다. 그래서 서울여성노조의 회원으로 있는 평상시에 친하게 지내던 약대 선배 누나를 만나 자료를 부탁하였다. 그런데 그 선배가 성폭력 문제보다는 제대로
성이 현재만큼이나 권리를 획득한 것은 현대 많은 의식 있는 사람들의 증가와 그 동안 몽매와 무지로 순종만을 일관해 오던 여성들에게 많은 인식 전환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거에 비해 여성 권익이 향상되어 이제는 모든 여성이 완전한 인격으로 대우되는가?
과거부터 '일부종사'니 '여필
Ⅰ. 서론
1. 인권이란?
인권이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생명˙자유˙평등 등에 관한 기본적인 권리를 말한다. 이는 1948년 12월 10일 채택된 '세계인권선언'의 전문에서 보다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인류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갖는 고유한 존엄과 평등하고도 양도할 수 없는 권
성별, 지역별, 세대별(연령별), 학력별, 계층별 등 다양한 사회측면에서 정보격차가 나타난다. 즉 대도시에 거주하는 고학력의 젊은 계층은 정보화를 선도하고 있지만 급격한 변화물결의 뒤편에서 저소득층, 노인계층, 농어민층, 주부계층 등은 상대적으로 소외감과 좌절감을 느끼고 있다.
또한 정보
성폭력이라는 주제는 논의하거나 연구하는 것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흔히 , 이런 문제는 단지 소문만으로 들려오거나 무시되기도 한다. 그러나 갈수록 증가 추세에 있는 성인 여성과 아동에 대한 성폭력은 오히려 70년대에 비해 현재 2배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법무부와 형사정책연구소 조사에 의하
병역법이 제정되고 난 이후에는 병역법의 규정 및 군형법의 규정에 의하여 입영과 집총을 거부하는 「여호와의 증인」신자 등에 대하여 법적 제재를 가하여 왔다. 2000년. 8월. 3일. 대만이 병역거부자에 대한 대체복무제를 도입한 것을 계기로「여호와의 증인」신자 등 종교계를 중심으로 국가인권위
⇨ 양심적 병역거부
개요 : 병역 집총 (執銃)을 자신의 양심에 반하는 절대악이라 확신하여 거부하는 행위
이것을 권리로서 주장할 때 양심적 병역거부권, 양심적 접총거부권, 양심적 반전권(反戰權)이라 한다.
이에 관한 입법례를 보면,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