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초기 연구는 주로 조직이라는 상황에서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의 효율적 적용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Daft & Lengel, 1986; Sproull & Kiesler, 1986; Steinfield, 1986; Hiltz & Turoff, 1986).
Walther(1992)에 의하면,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 분야의 과업지향적 연구(task-orie
Ⅰ. 개요
CMC가 우리에게 가져다 준 핵심적인 변화는 바로 커뮤니케이션 상황의 변화일 것이다. CMC의 도래는 새로운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열게 하였다. 특히 컴퓨터 기술에 힘입어 “사람의 만남”없이도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제공해 준다는 점이 돋보인다.
전통적으로 커뮤니케이션
Ⅰ. 서론
많은 연구들은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정서적 이용에 주목하고 있다. Rice와 Love(1987)의 연구는 진행 중인 컴퓨터 게시판의 메시지를 내용분석 한 결과 전체 메시지의 약 30%이상이 사회정서적 내용임을 발견하였다. 또한 Baym(1995)은 대중적 네트워크의 하나인 Usenet가 직업적 관심보다
컴퓨터를 결합하는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사이버스페이스(cyberspace)란 가상의 공간이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모으고 있다. 20세기가 이미지의 영상이 지배하는 시대였다면, 21세기는 컴퓨터 네트워크의 가상 세계가 지배하는 시대로 될지도 모른다. `컴퓨터를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 `CMC(Co
이 바로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컴퓨터통신망이며, 여기서 사용되는 언어가 인터넷 통신언어이다(이영아, 2006).
인터넷 언어는 컴퓨터통신에서 쓰이는 말이란 의미에서 ‘인터넷 언어’라 할 수 있고 컴퓨터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에서 쓰이는 말이란 의미에서 ‘컴퓨터매개 의사소통(C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