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당(未堂) 서정주
1. 생애
서정주는 1915년 5월 18일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속칭 질마재)에서 출생하였다. 질마재의 질마는 마을을 넘어가는 모양이 길마 수레를 끌 때 말이나 소 등에 안장같이 얹는 제구
와 같다고 하여 붙여진 것이다. 그의 아버지 서광한은 재주가 많은 사람이었으나 미당 할아버
미당(未堂) 서정주
1. 작가 연보
1915년 음력 5월 18일 전라북도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에서 서광한과 김정현의 장남으로 출생한다. 호는 미당(未堂) 궁발(窮髮), 창씨 개명한 이름은 다쓰시로 시즈오(達城靜雄)이다. 어릴 때는 마을 서당에서 한학 수업을 하는데, 가까운 곳에 있던 외가댁 외할머니로부터
심 청 전
<목 차>
Ⅰ. 서론
Ⅱ.본론
1. 작품설명
(1) 줄거리
(2) 근원설화와 주제
2. 현대적 관점에서 본 심청전의 인물들
(1) 심봉사 - 무능한 남편, 매정한 아버지
(2) 심청이 - 심청이의 희생과 효
(3) 뺑덕어멈 - 현명한 인물
Ⅲ.결론
Ⅰ. 서론
‘심청전’은 한국에서 자랐다면, 누구든 접해 보았을 것이다.
Buddha 불타 [佛陀,]
요약
‘깨달은 자’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붓다’의 음역.
본문
약칭은 불(佛). 불타(佛馱) ·부타(浮陀) ·부도(浮屠) ·부두(浮頭)라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부처라고 하였다. 의역(意譯)하면 깨달은 사람(覺者), 환히 아는 사람(知者)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부처, 즉 불
<보현십원가(普賢十願歌)와 화엄사상>
I. 序論
「균여전」의 향가 11수는 「삼국유사」의 15수와 함께 우리말을 기록할 문자가 없던 시기에 한자 음훈을 차용하여 우리 말소리를 표기하던 향찰로 기록되어 전하는 희귀한 가요 자료들로서 문학사적 의미가 매우 크다. 『균여전』을 통해 고려 초 화엄학
불교(佛敎)
창시자
불타(佛陀, Buddha)
고타마 시타르타
(B.C 624~544)
불교의 교조, 세계 4대 성인의 한 사람
세존, 석존, 불여래 등의 존칭이 있음
29세에 출가하여 해탈을 구하기 위해 보리수 밑에서
결가부좌를 계속하여 우주의 진리를 깨닫고,
7일 동안 12연법에 달관함
기원 정사라는 큰 절을 세우고, 사부
수로왕릉 [首露王陵]
이 능은 가락국(금관가야)의 시조이자 김해 김씨의 시조인 수로왕(재위 42~199)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나오는 수로왕 탄강설화에 나오는 연도(후한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임인(A.C 42)이나, 연도의 정확성에 대해서 학계 대부분은 부정적이다.
의 무덤으로 수로왕에 대한 이야기는
불교의 사성제[四聖蹄]
사성제[四聖蹄]는 4가지 성스러운 가르침이라는 뜻으로 이는 고[苦],집[集],멸[滅],도[道]로 구성되어 있다. 고[苦]는 인생의 현실은 고통스럽다는 가르침이고, 집[集]은 인생이 고통스러운 원인은 잘못된 욕망에 있다는 것이며, 멸[滅]은 인생의 고통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이고, 도[
『불교사상과 신앙』
1. 국가 불교적 면모
1) 불교의 전래 : 불교는 삼국이 중앙집권적 왕국으로 성립되어 초 부족 적인 상태로 변하고 있었던 무렵에 전래되어 왔다. 이 때에 전래된 불교는 폐쇄적인 씨족사회에 성립되었던 무격신앙(巫覡信仰)이나 조상숭배(祖上崇拜) 신앙만으로는 초부족 상태의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