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ddha 불타

 1  Buddha 불타-1
 2  Buddha 불타-2
 3  Buddha 불타-3
 4  Buddha 불타-4
 5  Buddha 불타-5
 6  Buddha 불타-6
 7  Buddha 불타-7
 8  Buddha 불타-8
 9  Buddha 불타-9
 10  Buddha 불타-10
 11  Buddha 불타-11
 12  Buddha 불타-12
 13  Buddha 불타-13
 14  Buddha 불타-14
 15  Buddha 불타-15
 16  Buddha 불타-16
 17  Buddha 불타-17
 18  Buddha 불타-18
 19  Buddha 불타-19
 20  Buddha 불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Buddha 불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Buddha 불타 [佛陀,]
요약
‘깨달은 자’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붓다’의 음역.
본문
약칭은 불(佛). 불타(佛馱) ·부타(浮陀) ·부도(浮屠) ·부두(浮頭)라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예로부터 부처라고 하였다. 의역(意譯)하면 깨달은 사람(覺者), 환히 아는 사람(知者)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부처, 즉 불타는 BC 6세기쯤에 인도 카필라국에서 출생하여 태자(太子)의 지위를 버리고 출가하여 일체의 번뇌를 끊고 우주의 참진리를 알아서 깨달음을 이루어 중생을 위해 설법하고 깨우쳐 주었던 석가세존을 존경하여 일컫는 것이다. 그러나 불타는 깨달은 사람, 아는 사람이라는 뜻에서 짐작할 수 있는 것처럼, 불타 즉 부처는 석존에게만 국한된 절대적인 명칭은 아니다. 다시 말해서 불타는 일체법(一切法), 즉 우주 만법의 참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고 알아서 더할 수 없는 진리를 체득한 대성자(大聖者)를 의미하는 것이며, 그러한 대성자가 석존이기 때문에 그를 불타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나 석존처럼 우주 인생의 진리를 정확하게 관찰하고 진실되게 이해하여 실천 파악하고 자기화시켜,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인격을 완성한 이를 가리킨다.
《대반야경(大般若經)》 《선견율비바사(善見律毘婆沙)》 《과거현재인과경(過去現在因果經)》 《좌선삼매경(坐禪三昧經)》 《대지도론(大智度論)》 등의 여러 경전에서 “일체지(一切智)를 얻었으므로 부처라 한다. 일체제법(一切諸法)을 알므로 부처라 한다”라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대품반야경(大品般若經)》에 “제법(諸法)의 실의(實義)를 알았으므로 부처라 하고, 제법의 실상(實相)을 얻었으므로 부처라 하며, 다시 실의에 통달하고 참된 그대로 일체법을 알았으므로 부처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것은 모두 앞에서 본 불타의 뜻과 같은 말들이다. 또 《보살본행경(菩薩本行經)》의 앞부분에 보면 “부처[佛]란 제악(諸惡)을 완전히 끊어버리고 제선(諸善)을 모두 체득하여, 또 모든 허물이 없이, 제욕(諸欲)이 모두 없어진 것이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번뇌와 어리석음과 어둠을 부수고 정각(正覺)을 체득하여 이루면 불타가 된다고 하는 것은 모든 불교경전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부처의 이름[名號]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서 여래(如來) ·응공(應供) ·정변지(正遍智) ·명행족(明行足) ·선서(善逝) ·세간해(世間解) ·무상사(無上士) ·조어장부(調御丈夫) ·천인사(天人師) ·불(佛) ·세존(世尊)의 여래십호(如來十號)를 비롯하여, 대자비자(大慈悲者) ·일체지자(一切智者) ·일체견자(一切見者) ·개도자(開道者) ·대사문(大沙門) ·대성인(大聖人) ·양족존(兩足尊) ·천중천(天中天) ·인중인사자(人中人獅子) 등으로 많으며, 경전에 따라서는 60가지, 108가지, 또는 270가지나 있다. 이러한 것은 모두 부처의 위대함을 찬양하여 표현한 이름들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불타관(佛陀觀)은 시대와 종파에 따라 일정하지 않았다. 초기의 석존시대에는 불타라 하면 석존을 가리켰고, 그 제자들에게서 불타는 오직 석존뿐이었다. 그러다가 나중에 대승불교 시대로 이르는 동안 불타관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가져 왔다.
불타는 보통 사람으로서는 얻을 수 없는 덕상(德相), 즉 신체적 특성으로서 32상(相) 80종호(種好)를 갖추고 정신적인 특수성으로서의 덕성인 십력(十力) ·사무외(四無畏) ·삼념주(三念住) ·18불공법(十八不共法:불타 외에는 아무도 같을 수 없는 불타만의 특수한 18가지 덕성)을 성취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불타는 생신(生身)과 법신(法身)으로 나눌 수 있는데, 부처의 육신(肉身)을 생신불(生身佛)이라 하고, 부처가 얻은 부처의 본성인 진리[法]를 법신불(法身佛)이라고 하여, 2,500여 년 전에 80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난 역사적 불타인 석존은 생신(육신)불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불타라고 할 때에는 보통 법신불을 말하는데, 이 법신불은 늙지도 병들지도 죽지도 않는 상주불멸(常住不滅)의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불신관(佛身觀)에 의하여 삼신설(三身說), 즉 법신(法身) ·보신(報身:應身) ·화신(化身)이 나타났다. 실제에서 불타로서 인류 역사상에 나타나기는 오직 석존뿐이지만, 많은 불교경전에는 석존의 이전에 이미 비바시불(毘婆尸佛) ·연등불(燃燈佛) 등 과거의 부처와 미륵불(彌勒佛) 등 미래의 부처와 그리고 아촉불(阿佛) ·아미타불(阿彌陀佛)등 현재의 부처가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와 같이 많은 부처들은 모두 역사상의 불타인 석존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서, 즉 과거의 여러 부처들은 석존이 인위(因位:부처를 이루기 위해 수행하는 자리)에서 수행을 쌓을 때 받들어 공양하고 수기(授記)를 얻은 데에 관련이 되고, 또 장래의 부처인 미륵불을 비롯한 미래의 많은 부처들은 석존이 이미 세상을 떠났으나 그 실제의 몸은 오히려 온세계에 나타나서 교화를 쉬지 않는 모습을 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일체 중생이 모두 부처의 성품[佛性]을 지녔으므로 과거부터 부처의 성품을 개발하여 성불(成佛)한 이가 많았을 것이고, 또 미래의 헤아릴 수 없는 동안에 발심수행(發心修行)하여 마땅히 성불할 자도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과거 ·현재 ·미래와 온세계에 모래알같이 헤아릴 수 없는 부처들이 출현한다는 것은 당연한 이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많은 부처가 출현하지만 이는 모두 큰 법신불일 뿐이다. 그리고 모든 부처는 세 가지의 공통된 것이 있으니, 어느 부처를 막론하고 모두 수행을 쌓는 것이 같고, 법신이 같고, 중생을 제도하는 것이 같다. 부처(불타)는 스스로 깨닫고, 남을 깨닫게 하여, 깨달음의 활동이 언제나 가득하여 부족함이 없이 원만무애(圓滿無碍)하다. 즉, 자기도 깨닫고 남도 깨우치는 온전한 인간상이다.
Business Ethics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의는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구분해 주는 규범적 판단기준과 또한 도덕적 가치를 반영하는 기업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 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윤리는 적용 윤리다. 즉 기업과 관련된 조직과 기술, 거래, 기업 활동, 목적 등에 대해 무엇이 올바르고 공정한가를 이해하여 적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윤리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지녀야 한다. ①비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는 도덕지침으로서의 규칙이나 기준이나 규범 또는 원칙을 지녀야 하며, ②법 또는 사회적 규범 등의 기준을 따르거나 사실 또는 신념과 일치하는 행동과
같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포함해야 한다. ③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도덕적 딜레마에 빠진 경우와 같이 구체적 상황에 적용 가능해야 하고, ④여러 가지의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 결정과정을 포함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많은 시민단체들은 꾸준히 공공기관이나 기업, 또는 그 관련자들의 부패사례를 조사, 폭로하는 활동을 전개해 왔다. 따라서 지금까지 반부패운동은 마치 시민단체의 전유물이며, 기업과 관은 그 대상이 되는 것이 당연시 여겨져 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