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최근 성폭력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1997년 경우 인구 10만명 당 12.1명으로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데 (한국여성개발원 여성통계), 경찰청의
<외국범죄 통계 비교표>에 의하면 1992년 우리나라 강간범죄 발생건수가 인구 10만 명 당 9.8명으로 미국, 스
I. 서론
최근 들어 몸과 마음의 건강과 행복을 중시하는 ‘웰빙’이 새로운 문화적 코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현대인의 사회적 환경은 날이 갈수록 바쁘고 복잡한 생활이 연속되다 건강의
소중함을 느끼는 것이다. 지난 10여 년 까지만 해도 우리 사회의 분위기는 요가라는 영역
이 일반대중
이미 구매력의 파워에서 여성들의 그것은 기업의 성패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성장했다. 우리나라만 해도 지난해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율은 49.7%로, 1970년 39.3%에서 1980년에는 42.8%, 1990년에는 47.0%로 꾸준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여성의 입지가 올라가고 여성 구매 고객의 수가 급증하는 상
1. 삐아제의 일생
일생동안 피아제는 연구하는 학자였다. 삐아제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발견하기 어려운 매우 특이한 학자로서 처음에는 생물학을 연구한 생물학도이고 말년에는 인식론에 관심을 둔 인식론자이며 또 인식론 중에서도 논리학에 관심을 둔 논리학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가 가장
청소년들의 신체적·성적 발육은 예전에 비해 빨라졌음에 비하여, 실제적으로 사회가 인정하는 성관계, 즉 결혼을 통한 합법적인 성관계를 가질 수 있는 시기는 점점 늦춰지고 있다. 그리고 성개방화에 따른 성가치관의 헤이와 함께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적 충동을 야기시키는 각종 시청
Ⅰ. 서 론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아내구타는 개인의 사생활의 영역으로 간주해 온 가정폭력의 한 양상으로 가정 안에서 상호존중 되어야 할 인간의 권리가 짓밟히며 한 개인이나 가정 더 나아가서 사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종의 범죄행위다. 최근 우리 사
1. 동조
동조는 자신의 생각이나 행동을 집단의 일관된 성향이나 통일된 의견에 맞춰 일치된 모습을 보이려는 행위이다. 이러한 행위는 자신이 사회적 환경에서 이탈되지 않으려는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일어나게 된다. 집단의 응집력이 클수록, 개인의 자존감이 낮을수록 동조의 경향이 강해지는 모
근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딩스의 관점에서 볼 때 배려한다는 것은 어떤 대상에 대해서 부담을 느끼고 초조해하고, 걱정하는 것이고 누군가에 대해 강한 욕구와 성향을 느끼고 그의 입장과 관심을 고려하는 것이다.
배려하는 것은 진정으로 사람이나 사물을 보호하고 복지를 책임진다는 것을 의미하
개인적인 고통과 근심은 비합리적이고 경직된 사고와 비현실적이고 근거 없는 신념에 의한 것 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인간은 내적 심리상태나 외적인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만 행동하는 것도 아닌 개인적, 환경적 그리고 인지적 영향력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 행동한다고 보는 상호결정론적
근심은 늘 있게 마련이다.개인적 잘못이나 결함으로 인한 불안이나 어려움보다는 사회적 환경이나 구조의 결함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 불안이나 사회적 위험(social risks)에 대응하여 사회 구성원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려는 노력이 바로 사회보장인 것이다.
2)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국민기초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