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고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의미연구 -이생규장전, 심청전, 콩쥐팥쥐전,만복사저포기, 운영전, 숙영낭자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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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재생'으로서의 죽음
2. '종결'로서의 죽음
3. '죽음'의 의미

Ⅲ.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반적으로 고소설에 나타난 죽음은 단순히 종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발전된 상태로의 재생과 부활을 의미한다. 에서의 죽음은 이생과 최처녀의 재회, 보다 완전한 재결합을 위한 죽음이다. 그리고 두 사람의 사랑이 현세에서 백년해로 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종결의 의미 또한 지닌다. 이 작품은 재생과 종결의 복합적인 의미를 지닌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에서의 죽음은 타인을 살리고, 자신을 살리기 위한 죽음이며 도약의 의미를 가진다. 에 나타난 죽음은 결혼으로 가기 위한 하나의 통과의례로서의 재생을 의미한다. 의 죽음은 남편과의 재결합을 위한 것이며,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기 위한 적극적인 항거의 의미를 지닌다.
이처럼 고소설에서의 죽음은 갈등의 최고절정에 해당하는 상황이며, 이의 극복을 통해 존재는 보다 발전되고 완전한 존재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위에서 열거한 작품을 통하여 파악할 수 있는 죽음의 의미는 육신의 소멸, 삶의 종결이 아니라 '고난 죽음 재생' 이라는 성인식, 입사식에서 볼 수 있는 재생을 위한 일종의 통과의례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시습, 심경호 옮김, 『매월당 김시습 금오신화』, 홍익출판사, 2000
김현룡, 박용식, 「고소설에서의 '죽음'의 의미」, 『고전문학 새조명』, 박이정, 1996
성현경, 『한국옛소설론』, 새문사, 1998
이인복, 『한국문학에 나타난 죽음의식의 사적연구』,열화당, 1979
, 『죽음과 구원의 문학적 성찰』, 성요셉출판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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