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

 1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1
 2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2
 3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3
 4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4
 5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5
 6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6
 7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7
 8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 고전소설 - 고소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古小說의 槪念

2. 형태상의 특성

2.1. 胎夢
2.2. 結緣
2.3. 苦行과 試鍊克服
2.4. 幸福한 結末

3. 내용상의 특성

3.1. 人物
3.2. 事件
3.3. 背景
3.4. 主題의 共通性

4. 古小說의 分類

4.1. 傳奇小說
4.2. 社會小說
4.3. 擬人小說
4.4. 夢遊錄系 小說
4.5. 歷史小說
4.6. 軍談小說
4.7. 家庭小說
4.8. 寓話小說
4.9. 愛情小說
4.10. 理想小說
4.11. 道德小說
4.12. 諷刺小說
4.13. 家門小說
본문내용
1. 古小說의 槪念

古小說은 김시습의 金鰲神話를 시발점으로 하여 甲午更張 무렵 新小說이 등장하기까지 朝鮮의 思想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 허구적인 이야기체 문학을 광범위하게 포괄하는 개념인 것이다.



2. 형태상의 특성

개인의 傳記의 형태를 취함에 따라 그 構成의 단순구성(복합성의 형태를 가미)이고, 플롯 의 진행이 평면적으로 진행된다. 작품의 구성이 出生譚 - 結綠譚 - 苦行譚 - 試鍊克服譚 - 幸福譚 등의 다섯 단계의 千篇一律적 성격을 띠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古小說의 구성법은 단순구성을 바탕으로 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더하기 위해 복합구성의 형태를 가미한 절충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古小說은 그 表現에 있어서 律文體와 散文體를 병행하여 쓰고, 散文體의 경우 敍述的인 文體를 주로 사용하여 歌唱文學의 형식과 記錄文學의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古小說의 表現法 >

① 律文體에 가까운 散文體를 취하고 있다.
② 古事나 格言 등을 많이 인용하고, 판소리계 소설의 경우 民間에 흘러 다니던 민요, 잡 가, 시조, 漢詩 등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③ 국문소설의 경우도 漢字語나 한문구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④ 文體상으로 보면 誇張法을 많이 쓰고 美辭麗句를 나열하는 華麗體, 優雅體, 敷衍體의 문 장이 주로 등장한다.
⑤ 근대소설, 현대소설이 진행중인 사건을 묘사하는 형태를 지니는 데 비해 古小說은 過去 之事를 敍述하는 형식을 주로 취하고 있다.
⑥ 대부분의 고소설은 서술자의 목소리가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되게 흐르면서 서술과 대화 가 단순히 교체되는 데 비해 판소리계 소설에서는 서술자의 존재가 드러나거나, 숨거나, 약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서술자의 목소리와 시점, 인물의 목소리와 시점이 다양하게 조 화됨으로써 상호 침투 내지 동시 공존하는 양상을 보인다.

2.1. 胎夢

대부분의 고소설의 序頭에는 인물의 出生譚인 胎夢이 나온다.
胎夢 장면은 주인공이 天上界와 관련을 맺고 있는 인물임을 암시해 줌으로써, 평범한 인물에서 머무르지 않고 출중한 어떤 일을 할 것이라도 전도를 예고해 준다. 이러한 모습은 아작도 고소설이 神聖의 세계에서 완전히 분화되지 못하고, 그 전통의 잔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이 수법에는 독자들에게 주인공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갖게 하여 작품을 끝까지 읽게 하려는 의도도 담겨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법이 하나의 유형화, 정형화 되었을 때 독자들은 식상하게 마련인 것이다.

2.2. 結緣

고소설 중에서 가장 독자층이 많았던 英雄小說, 愛情小說에는 반드시 男子 主人公이 아름다운 여인과 인연을 맺는 장면이 나온다. 그러나 여러가지 험난한 일을 맞게 되어 婚談을 진행시키지 못하고 헤어지게된다. 하지만 결국 男子 主人公이 갖은 苦難을 물리치고 다시 결합하여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된다는 것이 대체적인 줄거리이다.
英雄小說에서 가장 중요한 이야기는 主人公의 英雄譚이다. 그러나 소설의 전반부는 대개 男女 주인공의 結緣譚으로 되어 있다. 이것은 흥미를 돋구어 여성독자층의 기호에 영합하기 위함으로 되어 있다. 영웅소설은 이러한 波瀾萬丈한 인생의 역정을 보여준다. 간신의 모함에 의해 죽음의 고비를 넘기기도 하고, 道術을 익혀 나라를 구하는 대활약상을 보인다. 또 전쟁에서 승리할 뿐 아니라, 종국에는 간신을 물리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결론에 도달한다. 남성의 기상을 보여주는 영웅의 일대기도 독자들에게 흥미를 주지만, 男女 主人公이 사랑을 나누고, 苦難을 뚫고 나가면서 사랑을 성취하는 것도 많은 독자층을 형성하는 계기가 된다.

2.3. 苦行과 試鍊克服

고소설에는 주인공이 고난을 겪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이것은 행복한 결말로 나아가기 위한 전단계로 하나의 장애요소 역할을 한다. ‘장화홍련전’에서 장화가 계모의 흉계에 의해 결국 죽임을 당하는 것이나, ‘趙雄傳’에서 趙雄이 奸臣 李丞相의 박해를 받는 것 등이 苦行譚에 해당된다.
고소설의 특징은 이러한 고행담에 구조자가 등장하는 데 있다. 주인공이 절대 절명의 위기에서 쩔쩔 맬 때 독자들은 좀더 흥미를 느끼고, 손에 땀을 쥐는 묘미를 맛 보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위기에서 구조자가 등장하여 神秘의 물건을 줌으로써 주인공이 해결의 실마리를 스스로 풀 수 있게 해준다. 구조자의 등장은 하나의 전통을 형성하여 신소설로 그 수법이 이어지게 된다.

2.4. 幸福한 結末

고소설의 형식상의 공통점 가운데서도 가장 포괄적으로 일치를 보이는 것이 행복한 결말이다. 행복한 결말이 나게되는 것은 우선 유교이념에 젖어 있던 朝鮮人들을 독자계층으로 했기 때문이다. 즉 忠,孝,友愛, 烈 등의 교훈성을 제시하는데 주력한 데에 기인한다. 善이 惡을 물리치고 승리하는 것을 보여 주어야만 사람들에게 교훈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 하나 고소설에 행복한 결말이 千篇一律的으로 나오게 된 것은 샤머니즘에 기반을 둔 朝鮮人들의 낙천성 때문이다. 샤머니즘을 신봉하는 사람들의 사생관을 살펴보면, 죽는것은 원래 사람을 태어나게 한 원초적인 곳으로의 復歸를 의미하는 것이다. 또 죽음은 수명을 다하여서 생명이 끊어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만약에 도중에 병이 나서 죽거나 재해를 입어 죽게되면 그것은 굉장히 억울한 일을 당한 것이 된다. 그래서 그들은 수명을 연장하려고 노력했고, 이승의 삶을 충만하게 살려고 했다. 이러한 사생관으로 낙천성을 갖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고대소설의 이론 김장동 1989 태학사

고대소설론 정주동 1994 형설출판사

고대소설개론 석일균 1986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한국고대소설론 한국고대소설연구회 1991 아세아출판사

한국고전소설론 한국고전소설편찬위원회 1990 새문사

고전소설의 구조와의미 설성경, 박태상 1986 새문사

한국 옛소설론 성현경 1995 새문사

한국고전문학사 김규태 1993 백문사

국문학개론 최철, 박태상 1985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