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고소설의 형식적 특징을 살펴보면, 주인공이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의 사건을 차례대로 서술하는 일대기소설(一代記小說)의 형식이 대부분이다. 《홍길동전》에서 시작되는 이런 형식은 ‘영웅의 일생’이라는 전승적 유형에 근거를 두고 있다. 한편, 《춘향전》처럼 주인공의 일
소설이 된 것이다.
②고소설의 출발점은 대개 "금오신화(金鰲神話)"로 잡는다.
(2) 고전소설의 독자
고전소설들이 중국소설의 영향을 받고, 또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이 지어졌다는 사실, 그리고 조선조에 있어 유자(儒者)나 사대부들에 의하여 소설들이 많이 읽혔다는 것은 소설의 독자가 유식했
나오는 팔선녀 등 주인공은 절세미닌인데 비하여 밖시전에 나오는 박소저는 박색하고 추녀의 모습으로 나오고 있어 약간 의외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고소설 박씨전 교재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1. 서론
고소설의 형식에 관한 논의는 고소설의 연구 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단, 형식의 범주가 너무 포괄적이라 우선 고소설의 형식 중 서사구조로 범위를 좁히고자 한다. 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설의 내용상 재미와 감동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서사구조가 소설에서 매우 중
, 본 발표의 목적이 고소설의 작가와 사상에 대한 고찰이라는 점에 비추어 볼 때 후자의 견해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본 발표조는 이 작품의 작자가 작품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바, 즉 작자의 창작 의도를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어 발표문을 전개해나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