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이라는 것이 인간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주는가에 대한 의문은 단지 죽음이 인간의 삶의 끝이라는 일반적인 답을 바라지는 않는다. 그것은 새로운 시작일수도 있고, 편안한 휴식, 아니면 끝없는 고통일 수도 있다. 그리고 다른 동물들과 달리 인간은 사후세계가 있음을 믿고 고대부터 사후세계
고통을 줄이고 삶과 죽음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호스피스의 유래
호스피스의 어원은 라틴어의 호스피탈리스(hospitals)와 호스피티움(hospitium)에서 기원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원래 호스피탈리스는 '주인'을 뜻하는 호스페스(hospes)와 '치료하는 병원'을 의미하는 호스피탈(hospital)
사람들은 고통 없고 편안하며 시간을 오래 끌지 않고 주위의 사람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죽음을 맞이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인간사의 많은 일이 그렇듯 죽음에 있어서도 인간이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죽음과 현실적인 죽음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인간의 1/5만이 평안한 죽음을
죽음을 맞이하도록 도와주거나, 의식을 잃고 인공 호흡 장치로 겨우 목숨을 이어가는 식물 인간과 뇌사로 판명된 사람에게 인공 호흡기를 제거함으로써 고통 없이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정의 속에는 안락사의 필요성과 방법도 함께 언급되고 있다.
히포크라테스의 선서에
고통이며, 청소년 상담센터에 오는 많은 사람들은 오직 한 방향에서만 인생의 의미를 보려고 하는 것을 발견, 치료자의 의무는 가능한 의미의 전범위에 환자를 노출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 결국, 옛 왕국의 영화를 꿈꾸는데 집착하는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오스트리아 공화국의 불경기 동안에
고통 받고 있다(김준석, 2002).
말기 암 환자들은 암이라는 하나의 질병에 대하여 건강회복의 희망을 포기한 채 죽음을 예견하며 투병하는 사람들로서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경제적 문제 등을 복합적으로 안고 그 속에서 고통을 받으며 남은 생명을 유지해간다(김화순, 2003). 자신이 죽게 될 것을 알고
고통과 실패, 죽음에 대하여 연구해 볼 필요를 느끼도록 한다.
Ⅱ. 본론
1. 비극의 정의와 역사
비극이란 인생의 불행과 비참한 일을 제재로 하여 파멸, 고뇌, 죽음으로 끝맺는 극을 말한다. 이는 기원전 5·6세기경 고대그리스에서 발생했으며, 1·2세기쯤 지난 후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그의
죽음을 맞이할수 있도록 의학적으로 관리함과 동시에 말기에 발생할수 있는 여러 가지 부정적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해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으로 도우며 사별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시키기 위해 지지와 격려를 제공하는 총체적인 돌봄이라고 할수 있다.
호스피스의 기본되는 정신은 "내
죽음이라는 고유 특색이있다.
신체적으로는 노화의 현상이 나타나고, 인지적으로는 기억력이 감퇴되며, 심리적으로는 불안, 위축된다.
특히 임종을 맞아 죽음에 이를 때까지 기간에는 신체적, 심리적 고통이 따르며 이 세상의 삶의 가치와 자기 자신의 삶과 비교하여 만족 또는 개탄에 잠기기도 한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환자의 이성적인 요구에 의해 의사가 치료를 중지하고 또는 더 적극적인 수단을 쓸 수도 있다는 견해이다. 안락사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도 사상이나 문화적 배경에 따라 허용 범위를 다르게 규정짓고 있기는 하지만 편한 죽음을 위해 인간이 인간에게 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