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관한 한 더 많은 해석과 주장이 나올 수 있다. 이러한 의견과 주장을 큰 맥락으로 수렴해 가자면 사회에서의 교육운동이 중요한 기능을 감당해야 한다. 큰 맥락을 잡아간다면 기술적인 문제는 그 것대로 의의 있게 추구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미 근대교육의 모델을 수정해야 하는 환경에
교육방법
합자연의 원리(객관적 자연주의)
직관의 원리(사물교수론, 감각을 통한 교육)
집단훈육 강조
5. 교육 사상
시청각교육(세계도회)의 선구자
근대교육 방법의 창시자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 저서(대교수학) 저술
모든 사람을 신분에 관계없이 똑같은 교육을 받아야 함
♦인간관
교육 ․ 반공안보교육 ․ 근대화교육 ․ 국민교육헌장교육 구현 등이 강조되었다. 10월 유신으로 제4공화국(1972~1979)이 들어서면서 유신체제가 확립되고 한국적 민주주의를 구축한다 하여 새마을교육 ․ 반공 및 승공교육을 더욱더 강화하게 되었다. 10.26 사태 이후 탄생한 제5공화국(1981~1987)
근대화론에 영향을 받았던 이 시기의 연구는 신여성을 “근대교육을 받은 지식인으로 정의하며 그러한 맥락 속에서 이해하였다.
1980년대 신여성에 대한 연구는 사회학적인 방법론을 통해 신여성이 당대 한국 사회 구조적 변동의 산물이며, 동시에 이에 대응하는 한국 여성들의 삶을 밝힘으로써 식민
교육)
근대교육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코메니우스는 보헤미아의 니브니체에서 태어났다. 12세가 되던 해에 그의 아버지는 세상을 떠났고, 곧이어 어머니와 두 자매도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그는 친척집을 전전하다가 16세가 돼서야 비로소 라틴어 학교에 입학해 정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1611 년에
교육은 모범적인 인간상을 닮도록 어린이를 형성하는 일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의미가 다중적인 교육인 만큼 몇 가지 대표적인 교육관을 관찰해보면 교육관 자체도 크게 두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 예로는 스위스가 낳은 근대교육의 아버지 J.H 페스탈로치는 어린이의 본성에 적합한 교육, 즉
교육은 모범적인 인간상을 닮도록 어린이를 형성하는 일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의미가 다중적인 교육인 만큼 몇 가지 대표적인 교육관을 관찰해보면 교육관 자체도 크게 두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스위스가 낳은 근대교육의 아버지 J.H 페스탈로치는 어린이의 본성에 적합한 교육, 즉 어린이
인간혁명
- 문제의 시각
19세기 후반에는 절대왕정의 내부모순이 격화하고, 새로운 시민사회의 탄생을 긍정하는 혁명적 정세가 성숙되어 교육에 대한 참신한 혁명적 사상이 탄생했다. 그것은 바로 루소의 [에밀]의 출판으로서 근대교육의 마르지 않는 원천이 되어 교육사상사 위에 불멸의 빛을
교육자, 교육개혁가, 또는 교육저술가로서의 활동을 멈추지 아니하였다. 그리하여 근대교육의 건설을 위한 선구적인 교육개혁가로서 위대한 업적을 남긴 그는 다시 고국의 땅을 밟지 못한 채 1670년 11월 15일 암스텔담의 객사에서 78세의 고령으로 비운의 일생을 마쳤다. 코메니우스는 많은 저서를 남기
교육에서도 여지없이 드러나고 있다. 지금의 문학교육은 '문학이 없는 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관심을 없애 버리는 문학교육'이 되었다.
문학 수업이 본래의 취지를 잃고 표류하고 있는 까닭 중 하나는 새삼스러울 것 없는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근대교육이 들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