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교육의 역사
1) 문예부흥기의 교육
가) 인문주의 교육
십자군의 원정을 통한 동서문화의 교류로 인하여 자유도시가 생기고 상업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도시 시민계급이 형성되고 민족정신이 자라났으며 국어가 발달하는 등 사회의 변화는 중세문화의 폐쇄성을 대체할만한 사상의 탄생을 기
Ⅰ. 근대교육의 유형
1. 국가주의 교육
19세기는, 나폴레옹의 침략 전쟁에서 나타나듯이, 여러 국가들이 자국의 세력강화를 위해서 국민에 대한 보다 철저한 국가 관리가 요구되었다. 동시에 산업혁명으로 인해서 일정한 기초적 능력을 지닌 수많은 공장 노동자들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국가ㆍ사회적
1875년 조선조 정부는 운양호사건을 계기로 오랜 쇄국정책을 바꾸어 개방정책으로 전환을 시도하였으나, 개항 초기에는 재래의 전통적인 교육제도를 고수하면서 새롭게 들어오는 근대교육제도는 이에 접목하는 형식으로 수용하려 하였다. 당시 조선조 정부는 국립의 근대학교로서 육영원(有英公院) 과
1. 근대교육의 발단
□ `근대교육`이란 우리들이 흔히 쓰는 개화교육이라는 말이다. 즉 종래 한학교육에 대한 학교중심의 교육, 또는 전통적 유교교육에 대하여 이것을 불식(拂拭)하고 서구의 신문화를 섭취하려는 교육을 말한다.
□ 근대교육의 역사적 도입 배경
ο 쇄국주의자 대원군이 고종 10년(1
1894년부터는 고유 전통학제에 대한 서구학제의 차원을 넘어 근대학교제도를 위주로 교육제도를 재편하기 시작하였다. 더구나 이 무렵 동학란의 충격은 변화를 바라는 개혁세력에 정치적 승리를 안겨다 줌으로써 그들의 근대화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충격에 새로운 대응책에 골
Ⅰ. 근대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 삼육론(三育論)
"머리․가슴․몸"을 고루 도야하여 하나의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
① 머리/가슴/몸
② 수/형/어
③ 직관․언어․사고의 삼위일체 주장
"생활이 도야한다"(Das Leben bildet)는 원리, 즉
. “이슬람=평화”라는 이념 하에 종교를 일상적 삶 속에 용해하려는 이슬람 근본주의자들, 생산력과 근대 이성에 대한 비판을 토대로 원시 기독교적 공동체를 실현하려는 서구 기독교 일파도 바로 상생과 조화를 그들의 주요 이념의 하나로 삼아 신자유주의의 거대한 물결에 저항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