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복음서, 그리고 모하메드의 교훈들이 포함된다. 그러나 그들은 앞의 모든 교훈들은 상실되고 손상되었으며 오직 모하메드의 말인 코란만이 아무런 손상 없이 보존되어 있다고 믿을 뿐 아니라 또한 코란은 성경 이전의 계시를 대신한다고 믿는다. 반면, 기독교에서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성경에 기록된 약속대로 모든 복을 받아 예수님의 보좌에 함께 앉아 다스리게 된다(계2:~3:)고 소개한다.
그는 그 옛날 야곱이 육적으로 열 두 아들을 낳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만든 것처럼(창49:) 영적 새 이스라엘이 되어 열 두 지파를 창설하고 달마다 열 두 가지 열매를 맺고 있으니 이것이 곧 이
기독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문서화하기에 이른다.
종교개혁 이후 3세기 동안 칼케돈의 교리들은 계속해서 기독론 정통의 시금석이 되었다. 오늘날 정통과 이단의 역할은 서로 교체되었다. 이단자가 되는 것은 멋지게 보이고 위험하지도 않게 보이지만 정통이 된다는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예수의 십자가 사건으로부터 기독교는 제사 중심이 아닌 복음 전파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 가운데에서 유대교와 기독교와의 결별이 일어난다. 로마군에 의해 제2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70년 직후 야파(Jaffa)근방의 얌니아(Jamnia)에 모였던 바리새인들로 구성된 유대교 ‘의회’에 의하여 확정되
1) 실존주의적 상담
(1) 유래: 인간관에 대한 실존철학의 기본가정들을 현상학적 방법과 결합시킴으로써 내담자의 실존 또는 그대로의 경험을 이해하고 연구하며 보다 나은 내담자의 이해와 치료를 성취하려는 의도로 개발된 유럽 정신의학의 한 접근이다.
(2) 실존주의적 상담의 목표
① 정체성의
Ⅰ. 서론
근대 이후 기독교 세계에서 가장 괄목할만한 변화는 소위 ‘제 3 세계’ 교회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교회들은 유럽과 북미대륙을 중심으로 하는 ‘제 1세계’ 교회와 그들의 신학, 그리고 선교정책 등에 지대한 영향으로 탄생된 ‘피선교국가’에 속하는 교회를 통칭한다. 19세기 ‘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결정적 계시를 가리킨다는 것이다. ‘새로운 발전에서 적극적 요소는 이것이었다. 이러한 시기에... 나는 기독교 교리는 배타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교리여야만 함을 배웠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인간에게 말해진 하나님의 살아있는 말씀이
예수님이 신자들에게 어떤 분이신지를 명확하게 선언하는 8절 말씀을 예수님의 부활에서 새삼 확인하며 감격하는 주일이다. 예수만이 ‘길, 진리, 생명’이심을 단호하게 선언하는 이 굴절은 기독교 진리의 절대성을 새삼 강조하면서 신앙인들이 그 속에 머물 것을 요구한다(행4:12). 이외에도 요한복음
성경의 진리들을 체계화하고 교리화 하여 우리의 믿는 바를 신조나 신앙고백의 형식을 빌어 표현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신조나 교회의 역사적 신앙고백이 담고 있는 교리체계에 도전하는 일은 기독교의 근본에 대한 도전이요 교회의 머리되신 예수 그리스도 자신에 대한 도전이다. 이런 의미로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