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의 존재의 시간적인 사건에서 우리와 같은 한 인간 속에서 주 하나님이 진정으로 유일회적으로 행동의 주격이 된 그 사건으로 보는 문제이다. 바르트신학의 특징은 ‘그리스도 중심적’인 데에 있다. 바르트는 교의학 초두부터 교의학의 임무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교회의 하나님에 대한 언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 영적 중생의 필요성 등을 거부하였다.(윤리종교를 내세움)
②데카르트도 계몽신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중세사상의 권위주의를 거부하고 철학과 과학의 기초로 체계적 회의방법을 소개했다.(그는 인간의 자연적 능력을 높이 평가했고, 연역적 이성으로 자기주장 전개
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구속사로 해석하는 소위 자유주의신학파의 신학적 역사개념이라는 것을 밝혀 둔다. 역사는 현재와 과거 사이의 대화라고 카(E. H. Carr)는 말하였다. 이 말을 우리가 받아들인다면, 역사신학이라는 학문분과는 신학에 있어서 역사적 인식과정을 초대 기독교회의 뿌리에서부터 자
교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신학적 해결책을 제시하려 한 자가 있었는데, 그가 바로 위르겐 몰트만(J rgen Moltmann, 1926∼ )이었다. 몰트만의 관심은 압제 당하고 고난받는 공동체의 희망이었다. 바로 오늘날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이었다. 그의 신학은 결코 탁상공론(卓上空論)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역사적
바르트 역시 마찬가지로 그에게서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현대적인 신학의 대가들, 그 중에서도 특히 헤르만의 충실한 제자로서 바르트는 그들이 노선 속에서 오직 역사과학의 규준들만 엄밀하게 받아들이는 신학자와 종교적 경험의 인간학적 물음으로 결정되는 메시지의 설교자가 될 준비를 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