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은 전체적으로 볼 때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질적으로 그 양상의 조폭화, 저 연령화, 집단화되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비행을 저지르는 학생들이 뚜렷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재미삼아, 또한 친구가 하니까 하는 또래의 묘한 심리를 자극하여 폭력행위를 한다는
춘화(花柳春話)》(1878~79)는 문학적으로 격조 높은 작품이었다. 정치소설로는 야노 류케이[矢野龍溪]의 《경국미담(經國美談)》(1883~84)이나 스에히로 뎃초[末廣鐵腸]의 《설중매(雪中梅)》 등이 있다.
≪ … 중 략 … ≫
Ⅱ. 일본의 사실주의문학
日本의 写実主義에 대해
Ⅰ. 중국문화의 역사
1. 재건기(興起期: 1979-1984年)
1979년 광동성의 동방호텔의 탄생과 함께 이 호텔에 당시 중국대륙에서는 최초로 음악다방이 들어선 이후 1984년까지의 기간은 중국의 문화오락시장이 다시 재건되는 시기였다. 당시 음악다방이 역사적으로나 세계적으로나 새로운 것은 아니었으나, 죽
「별」에서 아이가 묘사하는 절대화된 아름다운 어머니의 모습은 신성하기까지 하다. 「참외」속 어머니에 대한 나의 태도는 결벽에 가깝다. 「별」에서 아이의 관념 속에서 만들어져 실재하는 어머니의 모습과 「참외」구체적이고 직설적으로 묘사한 절대적 어머니의 모습은 황순원의 조국에 대한
2. 사회운동의 이론
의회민주주의 시대에 제도권 외부에서 전개되는 사회운동은 어떠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기만적인 4년, 5년 만에 한 번하는 투표로는 민주주의의 이념을 실현할 수 없다는 의식적, 무의식적 움직임의 발현들을 사회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지금 2008년 광우병 사태와 거리로
1. 들어가며 …
6월항쟁 등으로 표상되는 거리에서의 저항은 우리의 역사 속에서 익숙하지만 낯선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했다. 거리시위를 떠올릴 때 가장 먼저 등장하는 상징들은 펄럭이는 깃발과 깃발에 새겨진 이름답게 진중한 얼굴의 운동가들, 시쳇말로 ‘빡센’ 투쟁가들. 이러한 시위문화는
유곽과 종군위안부 문제를 살펴봄에 있어 일본인의 근원적인 성의식의 뿌리를 탐구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종군위안부와 유곽 모두 현상적 측면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는 성행위와 매춘, 결혼풍속 등 性 문제와 관련하여 의식 구조 전반에 광범위하게 깔린 일본인이 특유의 생각이 표면화되어 나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2. 누가 속하는가? (환자 증상)
소아기호증은 주로 청소년기에 발병하지만 중년 이후에 발병하기도 한다. 한 번 발병하면 만성적으로 지속되며, 이는 남아를 선호하는 환자에게 있어서 더욱 그러하다. 소아기호증 환자들은 특정 연령 범위에 있는 소아들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다수의 성인 남성이 여러 경로를 통해 포르노그라피를 즐기고 있으면서도, 표면적으로는 그 유통이 막혀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과정에서 공공연히 불법이 자행되는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귀결일 것이다.
‘성’과 ‘포르노그라피’의 기원은 먼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대다수의 성인 남성이 여러 경로를 통해 포르노그라피를 즐기고 있으면서도, 표면적으로는 그 유통이 막혀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과정에서 공공연히 불법이 자행되는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귀결일 것이다.
‘성’과 ‘포르노그라피’의 기원은 먼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