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중국의 국가 계보
2000-1500 B.C. 하, 1700-1027 B.C. 은, 1027-771 B.C. 주
770-476 B.C 춘추시대, 475-221.BC 전국시대
221-207 B.C. 진, 206 B.C.-A.D. 9 한, 서한
A.D. 9-24 신,A.D. 25-220 동한
A.D. 220-280 삼국시대
A.D. 265-316 위진남북조
A.D. 581-617 수
A.D. 618-907 당
A.D. 960-1279 북송, 남송/금
A.D. 1279-1368 원
A.D. 1368-1644 명
A.D. 1644-1
01 주자
주자 [朱子] (1130~1200)
중국 남송의 유학자.
주자학 집대성
우주론적. 인간론적 형이상학 수립
이기론(理氣論), 성즉리(性卽理),
선지후행 (先知後行) 등을 주장
★ 분서갱유란 ?
진나라의 승상인 이사(李斯)가 주장한 탄압책으로
실용서적을 제외한 모든 사상서적을 불태우고 유학
요약
맹자를 지은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역대로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조기나 남송대의 주희 그리고 청대의 초순 등은 맹자가 직접 지었다고 한다.
이들은 주로 공자 사후 여러 제자들에 의해 쓰여 져서 문체가 한결같지 않은 논어와 비교해 볼 때 맹자는 문체가 일관된다는 점을 맹자가 직접
책이 존재하고 있어, 마침내 조선의 멸망을 가져왔다고 주장한다. 저자에 따르면 심경은 남송대에 편찬되고 명대에 증보되어 전해진 책으로, 그 핵심 사상은 ‘경’으로 정리된다. 요약하자면 심경은 욕심을 없애고 잃어버린 본성을 되찾아 군자가 되어야 할 것이라는 경계의 문구들이 담겨 있다.
남송재, 장형보 등이 나온다.
먼저, 초봉이는 이 소설의 여자 주인공이면서 어지러운 세파를 헤치며 살다가 끝내는 비극의 주인공이 되는 인간이다. 그녀는 다소간 가문을 내세울 수 있는 정주사의 딸이다. 본래 정주사는 서천에서 농사를 짓던 농부 출신이다. 그는 고향 집과 농토를 정리해서 군산으
남송시대였다. 매년 요, 금, 몽골에게 엄청난 조공을 바치면서도 전혀 궁핍하지 않았다. 그만큼 상공업을 중시하는 실용적인 문화를 갖고 있었다는 말이다. 이런 전통을 가진 중국이 서양의 것이 매우 좋은걸 알면서도 중화사상이라는 자존심 때문에 못 배웠다. 이점에서 그들은 좋다는 것 자체를 몰랐
주자학
Ⅰ. 주희의 생애와 학문사상
주희(朱熹)는 이름이 희(熹)이고, 자는 원회(元晦) 혹 중회(仲晦)이며, 호는 회암(晦庵)이다. 중국 남송 시대의 철학사상가로서 원적은 휘주(徽州) 무원(源 : 지금은 강서성에 속함)사람이고, 1130년 복건(福建)의 우계(尤溪)에서 태어나, 1200년에 죽었다. 윤원현 외, 『동
남송 원체화풍인 마원?하규 화풍을 따른 이상좌화풍 그리고 명나라의 새로운 화풍을 선보인 강희안 등을 거론할 수 있다.
양팽손이 활동한 16세기 전반의 중종 년간 화단은 산수화에 안견의 화풍이 압도하였고 구도나 필치에 점차 새로운 변모를 보여준다.
이 시기는 15세기 회화를 계승하면서 새로운
주자
이름은 희(熹) 이고, 자는 원회(元晦) 혹, 중회(仲晦)이며, 호는 회암(晦庵)이다. 중국 남송시대의 철학 사상가로서 무원(源) 사람이며, 복건의 우계에서 태어나 1200년경에 죽었다. 그는 살아 생전에 주로, 복건의 숭안과 건양에 거주하면서 학문을 강론 하였다 하여 다른 학파와 구별하여 “민학(學)
남송의 주희는 충을 마음의 영역으로 여기면서 “자기를 다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자기’란 사리사욕의 상태에 있는 자기가 아니라, 사리사욕이 없이 천리가 보존되어 있는 상태의 자기를 말한다. 주희는 이러한 상태에서 본래적으로 선한 자기의 본성을 순수하게 발현하는